▲ 침몰 1073일째에서야 모습을 드러낸 세월호를 두고 보수와 진보간 프레임 대결이 진행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1073일만에 세월호 선체가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정치권은 일제히 ‘안전한 인양’과 ‘진실 규명’을 요구했다. 그러나 세월호 인양 이후의 문제 해결에 대해 보수정당과 진보정당은 미묘한 입장차를 보였다.

이는 보수정당이 ‘정치적 활용’이라는 프레임으로 5월 대선에서 보수층 결집을 노리겠다는 일종의 큰 그림을 그리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여기서 정치적 활용은 세월호 참사를 포함한 박근혜 정부의 각종 실책에 대해 함께 지적하는 것을 말한다.

23일 세월호 인양과 관련,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등 진보정당은 “현재까지 제기된 의혹에 대한 규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자유한국당·바른정당 등 보수정당의 경우 “더 이상의 정치공세는 안 된다”고 상반된 입장을 밝혔다.

특히 자유한국당 대선 예비주자인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23일 자신의 SNS에 “세월호 참사가 특정 정치집단의 정치적 목적에 활용되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지적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 역시 논평을 통해 “국민통합을 위해 야당은 더 이상 세월호 참사를 정치적 목적에 이용해서는 안 된다”며 진보진영을 정조준해 비판했다.

보수정당이 세월호 참사에 대한 ‘정치적 활용’을 우려하는 것은 박근혜 정부에서 불거졌던 참사 관련 의혹과 함께 4년간의 정부 실책이 함께 지적돼 범보수권 대선 예비주자들의 지지율이 하락할 것이라는 우려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이는 진보정당 대선 예비주자들이 각종 여론조사에서 보수정당 주자들에 비해 높은 지지율을 기록하고 있는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이와 함께 ‘정치적 활용’이라는 프레임을 씌워 지난 박근혜 정부의 실책을 어느 정도 무마하려는 계산도 깔려있다는 게 정치권 일각의 분석이다. 이와 관련,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3일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국회에서 여야 합의로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 설치를 의결한 만큼 위원회 활동으로 세월호 침몰을 둘러싼 국론분열과 갈등이 모두 해소되길 기대한다”며 사실상 진보정당에서 세월호 참사를 정치적으로 활용하려는 것에 대해 우려하는 입장을 나타내기도 했다.

▲ 세월호가 수면으로 떠오른 23일 경기 안산단원고등학교 교장실 한 켠에 미수습 학생·교사 6명의 책·걸상과 유품이 보관돼 있다./뉴시스
◇ ‘박근혜 세월호 7시간’ 진상 규명 요구

반면, 진보정당은 세월호 참사 진상 파악 과정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 의혹’도 함께 규명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 대선주자들도 세월호 인양이 진행 중인 상황에 대해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사고 원인에 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며 진실규명에 무게를 뒀다.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등은 23일 현안브리핑을 통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 의혹과 함께 정부가 의도를 갖고 세월호 인양을 늦춘 것으로 의심한다”고 밝혔다.

특히 김경진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지난 3년 동안 세월호를 조기에 인양할 수 있었던 기회를 청와대와 해양수산부가 일부러 늦추었던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박근혜 정권 내내 세월호는 금기어였다는 증언이 있었고, 지난해 12월 청문회 과정에서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이 ‘세월호 인양 - 시신인양(x) 정부 책임’이라고 업무 지시한 내용이 고 김영한 민정수석의 비망록을 통해 공개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유경근 세월호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은 23일 국회에서 열린 ‘세월호 인양 국회 토론회’에서 “세월호 인양은 육지에 거치되고 그 안에서 미수습자 9분을 찾고 그 안에서 진실을 찾아야만 끝나는 것”이라며 “단순히 낡아빠진 철 덩어리를 건져올리는 것 자체가 목적이 아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