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오후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앞바다에서 중국 인양업체인 상하이샐비지의 재킹바지선 두척이 세월호 인양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정수진 기자] 세월호 선체 인양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해양수산부가 미수습자 수습을 위해 선체를 절단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정부의 선체 절단 계획은 오히려 미수습자 수습에 방해요소가 될 수 있고 진상규명에 대한 의지가 없는 것으로 비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박흥석 전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 조사관은 24일 SBS라디오 ‘박진호의 시사전망대’에 출연해 “저희는 원칙적으로 세월호에 대해서 절단은 매우 불가하다고 생각한다”며 “해수부는 절단의 이유가 미수습자의 신속한 수습을 위해서라고 얘기하는데 절대 도움이 안 되고 오히려 미수습자 수습에 매우 큰 방해요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전 조사관은 “(해수부 방안대로라면) 지금 C데크 위를 절단하게 되는데 C데크 화물이 (현재) 굉장히 무분별하게 쌓여있다. 그 부분을 절단하는 순간 (화물이) 쏟아지면서 인명 피해라든가 또는 화물에 대한 조사가 필요한 부분을 못하게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선체 절단을 할 경우) 산소절단이라는, 용접하는 방식으로 자르게 되는데 그럴 경우 강한 열을 동반한다. 선체 좌현 쪽 격벽이라든가 내장품들, 미수습자들의 유골 등이 섞여있을 텐데 강한 열로 자르다보면 어쩔 수 없이 손상이 갈 수밖에 없다”며 “해수부가 말하는 방식이 미수습자 수습에도 도움이 안되는 방식임에도 불구하고 자른다는 것은 결국 진상규명에 대한 의지가 없는 것 아니냐고 오해받기 충분한 상황이다”고 말했다.

박 전 조사관은 또 “함몰됐으니 잘라야 된다는 단순 논리는 현실을 매우 단순화 시키는 것이고 행정편의적 발상”이라고도 했다. 그는 “세월호 특조위 당시 선미 부분의 상태가 어떤지 계속 요구를 했지만, 해수부에서는 확인할 수 없다는 반응이었는데 이제 와서 선미 쪽이 함몰이 돼서 절단할 수밖에 없다고 하는 게 좀 이해가 안 간다”며 “또 절단을 할지 말지는 배를 올려놓은 다음에 판단해도 늦지 않다”고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