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년 8월 1일부터 2017년 3월 23일까지 정책테마주 등 주가 변동 추이. <금융감독원 제공>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대선이 다가오면서 주식 시장이 정치 관련 ‘테마주’로 들썩이고 있다. 대선 후보 인맥 관련 정치인 테마주에 이어, 공약 정책 테마주까지 활개를 치는 분위기다. 이에 금융당국이 집중 단속에 들어갔다. 

금융감독원은 대선 후보들의 공약 관련 정책테마주를 집중 점검하고 불공정행위가 확인될 시에는 엄중 조치하겠다고 27일 밝혔다.

금감원에 따르면 최근 주식 시장에서는 대선 후보들의 공약 관련 정책테마를 형성하고 있는 종목(일명 정책테마주)들의 주가 변동폭이 커지고 있다. 주로 일자리 창출, 4차 산업혁명, 출산 장려 등 정책과 관련된 종목이다.

올 들어 정책테마주의 주가변동률은 16.7%로 시장지수 평균(3.3%)보다 5.1배 높은 수준이다. 금융당국의 정치인 테마주에 대한 감시 강화로 투자자들의 관심이 정책테마주로 쏠린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금감원은 특별한 호재가 없음에도 주가가 급등하거나 거래가 급증하는 정책테마주에 대해 매매분석, 풍문검색, 제보내용 분석 등을 강화할 계획이다. 향후 시장에서 새롭게 생성되는 정책테마주에 대해서도 정책 관련성 확인 등 모니터링을 강화해 불공정거래 소지를 사전에 차단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집중 점검 대상은 ▲특별한 영업실적이 없음에도 정책테마주라는 이유만으로 주가가 급등하거나 거래가 급증하는 종목 ▲대선 정책과 관련 없는 사업을 영위하거나 그에 대한 사업준비를 전혀 하고 있지 않는 종목이다. 또 ▲대선 정책 관련 사업실적이 없거나 적음에도 공시 또는 언론을 통해 사업실적 또는 전망이 부풀려진 종목 ▲영업실적이 저조한 한계기업 임에도 인터넷 주식카페, 증권방송 등을 통해 정책테마주로 부각되는 종목이 해당된다. 

금감원은 모니터링 결과 불공정거래 단서가 포착되는 정책테마주에 대해서 즉각 조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현재는 정치인테마주 10개 종목에 대해선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