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결정에 대해 범보수진영이 찬반여론으로 쪼개지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27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 결정 직후 자유한국당 내 친박근혜계가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반면, 바른정당은 검찰 결정을 존중한다는 입장으로 사실상 검찰의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 결정에 찬성한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범보수진영 내 의견차는 바른정당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소추안에 찬성한 의원들로 구성돼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특히 자유한국당은 김성원 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검찰이 법과 원칙에 따라 결정한 것으로 이해하지만, 불구속 수사를 바라고 있는 우리당으로서는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사실상 법원에 구속영장 기각을 압박하는 형세다. 이를 두고 정치권 일각에서는 '결국 도로 친박당'이라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친박계 핵심 멤버이자 삼성동계로 분류되는 조원진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영장 청구 결정에 대해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도주 우려에 증거인멸 우려도 (없는) 조사가 끝난 박근혜 대통령을 구속 청구하는 검찰의 행위는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다"며 "이는 무소불위 안하무인의 검찰의 민낯을 보는 것 같다. 국민들의 엄청난 저항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 역시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궁궐에서 쫓겨나 사저에서 눈물로 지새는 여인에게 사약을 내리는 격"이라며 검찰의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결정을 힐난했다.

그러나 바른정당은 "법과 원칙 앞에 국민 누구도 예외일 수 없다는 자유민주주의의 숭고한 정신을 다시 새기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바른정당 대선 예비주자인 남경필・유승민 예비후보도 "(검찰의 박 전 대통령 구속 방침은) 법과 원칙에 따른 결정"이라며 "검찰의 판단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이어 유승민 예비후보는 박 전 대통령에 대해 "지금이라도 잘못을 뉘우치고 국민 앞에 사죄해야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은 오는 30일 오전 10시 30분 서울중앙지법 321호 법정에서 강부영(43ᄋ사법연수원 32기) 영장전담 판사 심리로 열린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