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 조건부 컨소시엄 허용 … 금호아시아나 “이율배반” 반발

▲ 금호타이어 매각을 둘러싸고 채권단과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전면전 양상을 이어가고 있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금호타이어 채권단이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의 컨소시엄 허용 요구를 조건부로 수용키로 했다. 이같은 결정에 금호아시아나 측은 즉각 반발 입장을 내놨다. 

산업은행은 “금호타이어 주주협의회에 부의 안건을 결의한 결과, 우선매수권 행사기한 내에 타당한 컨소시엄 구성안을 제출할 경우 허용 여부를 재논의하기로 한 안건을 가결했다”고 28일 밝혔다. 박 회장이 요구한 조건 없는 컨소시엄 허용 안건은 부결됐다. 채권단은 박 회장 측의 자금 조달 계획을 살펴 본 뒤 컨소시엄 허용 여부를 재논의할 방침이다.

금호아시아나그룹 측은 이같은 방침에 “검토할 가치가 없다”며 반발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공식 입장 자료를 통해 “그동안 지속적으로 주주협의회에 부의해 컨소시엄 허용을 요청했다”면서 “산업은행은 컨소시엄 불허에 대한 여론이 악화되자 뒤늦게 주주협의회에 안건을 상정했고 컨소시엄 허용을 부결시켰다”고 밝혔다.

이어 “산업은행은 컨소시엄을 허용할 수 없는 이유를 약정서상 법적으로 허용할 수 없으며, 더블스타에게 컨소시엄을 허용할 수 없다는 확약서를 제출해, 컨소시엄 허용 시 피소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언론에 밝혀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컨소시엄 허용 안건을 부결시키고, 한편으로는 자금계획서를 제출하면 허용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고 이율배반적인 결정이라 검토의 가치도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금호타이어 인수전은 혼전양상으로 빠져들 전망이다. 박 회장 측은 그간 인수를 위한 컨소시엄 구성을 허용해달라고 채권단에 요구했다. 채권단은 우선매수권 제3자에게 양도 불가 원칙을 내세우며 이를 거부하다가 박 회장이 법적 대응 카드까지 들고 나오자 한발 물러섰다.

여기에 최근 정치권까지 가세하면서 상황은 더 복잡해졌다. 유력 대선주자들은 금호타이어 해외 매각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표출하고 있다. 과거 해외 중국 자본의 기술 유출과 먹튀 사례가 반복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금호타이어 매각은 대선을 앞두고 있는 민감한 시점과 겹쳐 호남 지역의 주요 이슈로 부각된 상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