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신사옥 전경. <국민연금 제공>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대우조선해양 지원의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연금공단이 장고를 거듭하고 있다.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는 29일 대우조선의 지원 방안과 관련 첫 공식 입장을 내놨다. 기금운용본부 측은 “4월 17일부터 18일까지로 예정된 사채권자 집회일까지 기금의 투자기업에 대한 가치 보전 방안, 법률적 위험 등을 면밀히 검토한 후 최종 입장을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관련 검토를 위한 자료가 불충분하다고 판단해 투자기업인 대우조선해양과 대주주인 산업은행 측에 추가 자료를 요청한 상태”라며 “이를 확인한 후 신중하게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엄격한 절차에 따라 객관적인 자료를 토대로 국민연금 가입자를 위한 기금 이익 제고 관점에서 판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금융당국과 산업은행은 지난 23일 회사채 절반은 주식으로 전환하는 출자전환하고 나머지 반은 만기 3년 연장의 채무 재조정안을 담은 방안을 발표했다.

국민연금의 보유한 대우조선 회사채는 약 3,900억원 규모다. 이는 전체(1조3,500억원)에서 28.9%를 차지한다. 이에 채무 재조정의 핵심 키는 국민연금이 쥐고 있는 상황이다. 채무재조정안 동의가 부결될 시 워크아웃과 법정관리를 결합한 ‘프리패키지드 플랜(P-플랜)’이 가동될 방침이다. 어느 쪽도 손실을 피할 수 없다는 점에서 쉽지 않은 결정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