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후보 측이 가짜뉴스의 진원지로 자유한국당을 지목하고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민주당 대선 예비후보가 과거 유병언의 회사인 세모그룹의 파산관재인을 맡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세월호 참사의 원인을 따지고 올라가면 결국 문재인 후보와 참여정부 때문이라는 취지다.

의혹은 홍준표 자유한국당 예비후보의 입에서 시작됐다. 29일 새벽 방송된 MBC 100분 토론회에서 홍준표 후보는 “노무현 정부에서 세모그룹에 공적자금 1,153억원이 들어갔기 때문에 유병언이 재기할 수 있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이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는 “유병언 회사에서 파산관재인으로 문재인 변호사를 선임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자유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홍 후보의 말을 그대로 받아 문재인 후보를 향한 공세에 나섰다. 김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문재인 전 대표가 변호사 시절 세월호를 운영했던 유병언 전 세모그룹의 파산관재인을 맡았고, 문 전 대표가 대통령비서실장으로 재임했던 노무현 정부 말기에 유병언 업체에 국민 세금이 투입돼서 1천 153억원의 빚이 탕감됐다”고 지적했다. 

◇ 문재인은 세모그룹 채권자의 ‘파산관재인’, 홍준표도 정정

그러나 문재인 후보가 세모그룹의 파산관재인을 맡았다는 주장은 사실과 달랐다. 문 후보는 IMF 여파로 2000년 도산한 부산지역 신세계 종금의 파산관재인을 맡아 유병언 전 회장과 세모그룹을 상대로 대여금 반환소송을 진행해 2002년 승소판결을 얻어낸 바 있다. 오히려 채권자를 대리해 세모그룹을 상대로 싸웠던 셈이다.

이 같은 사실이 밝혀지자 홍 후보는 뒤늦게 사실관계 정정에 나섰다. 복지관련 정책발표를 마치고 취재진과 만난 홍 후보는 “일부 오해가 있어서 다시 얘기하겠다”며 “문재인 전 대표가 유병언의 관련 회사의 파산관재인을 했다고 얘기 돼야 하는데 유병언 회사 파산관재인을 한 것으로 당에서도 잘못 얘기한 것 같다. 정정한다”고 말했다.

다만 세월호 책임론에 대해서는 뜻을 굽히지 않았다. 홍 후보는 “소송이 붙어서 66억4,000만원을 지급하라는 승소판결을 받고도 가집행을 하지 않았다. 조금만 재산을 찾아보면 집행할 수 있었는데, 결과적으로 이걸 집행하지 않음으로써 유병언 회사에 이득을 줬다”고 주장했다. 즉 문 후보가 2002년 당시 채권을 적극적으로 집행하고 참여정부에서 채무탕감을 해주지 않았다면, 그로부터 12년 후 세월호 참사는 없었을 것이란 취지로 요약된다.

물론 이 역시 다소 억지스러운 주장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역사학자 전우용 씨는 자신의 트위터에서 “(이 논리라면) 사드 보복은 노태우 정부가 중국과 수교한 때문이겠다”며 “똑똑했던 검사를 일베충 수준으로 전락시키는 것은 대한민국의 자칭 애국보수만이 이룰 수 있는 기적”이라고 꼬집었다.

사실 문 후보를 향한 음해성 공세는 처음이 아니다. 앞서 근거 없는 ‘치매설’이 돌았고,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문재인은 공산주의자”라는 내용의 비방성 글을 올려 뭇매를 맞았다. 신 구청장은 “무심코 전달했다”는 입장이지만, 자치단체장을 맡고 있는 공직자로서 유포행위 자체가 적절하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이 같은 논란에 대해 김경수 문재인 캠프 대변인은 “온갖 유언비어와 가짜뉴스의 출처는 역시 자유한국당이었다”며 “문 후보에 대한 근거 없는 유언비어와 가짜뉴스를 생산해 조직적으로 유통시키고 있는 자유한국당 관계자들은 반드시 법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거짓과 허위로 권력을 누리며 대한민국을 침몰시킨 자유한국당이 신 구청장과 각종 유언비어의 배후라는 의혹이 있다. 이에 대해 검찰은 즉각 수사하고 그 진상을 명명백백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