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사옥. <국민연금공단 제공>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유동성’ 위기에 몰린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지원을 두고 금융당국과 채권 이해관계들과의 치열한 신경전이 이어지고 있다. 핵심 키를 쥔 국민연금공단이 오늘(31일) 첫 투자관리위원회를 열고 논의를 시작한다.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는 이날 첫 산업은행과 금융당국이 제시한 대우조선 채무조정안에 대한 논의를 벌인다. 투자관리위원회는 원리금의 회수가 어렵다고 예상될 때 해당 사안을 심의하는 자리다. 

앞서 산업은행은 국민연금을 포함한 사채권자의 채권 50%를 출자전환하고 나머지 반은 만기를 3년 연장하는 채무 재조정안을 발표했다. 국민연금의 보유한 대우조선 회사채는 약 3,900억원 규모다. 채무재조정안 동의가 부결될 시 워크아웃과 법정관리를 결합한 ‘프리패키지드 플랜(P-플랜)’이 가동될 방침이다.

양쪽 방안 모두 국민연금에게는 타격이 불가피하다. 회생안에 동의할 경우 국민의 노후 자금이 부실기업을 살리는데 쓰인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찬성으로 뭇매를 받고 있는 상황을 감안하면 부담이 큰 결정이다. 하지만 P-플랜 가동될 시 입을 손실과 책임론도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국민연금은 더욱 신중하게 이번 문제를 접근하고 있다. 전날에는 대우조선이 산업은행 등과 면담을 하고 분식회계 관련 대우조선의 입장과 출자전환, 채무재조정의 정당성, 당위성, 형평성, 실효성과 관련한 제반 자료를 요청하고 질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요청 자료에는 실사보고서, 차입금 상환 내역, 손익의 세부근거, 자율적 구조조정 세부계획, 프리패키지드플랜(P플랜) 사전회생계획안 등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