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각 당의 대통령 후보 확정 이후 대선구도가 요동치고 있다. 굳건히 1위를 지키며 ‘대세론’을 형성했던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뒤를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바짝 쫓으며 추격전을 벌이는 모습이다. 국민의당은 ‘문재인 대세론이 무너졌다’고 하고 있지만, 민주당은 ‘여전히 대세는 문재인’이라며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7일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지금 (문재인 대 안철수) 양강구도라는 것은 역설적이게도 대세론의 효과라고 본다. 한 사람이 계속 안정적이고 높은 지지율을 유지하니까 보는 사람들이 흥미를 잃어가는 게 있다”면서 “특히 언론을 중심으로 대결구도를 만들어갔으면 좋겠다는 정서가 깔려있는데 국민의당 경선의 의외의 흥행으로 상당한 반전이 이뤄진 것 같다. 개인적으로 이게 예견된 수순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안 후보의 상승세를 ‘예견된 수순’으로 보는 이유에 대해서는 “안희정 충남지사가 당 경선에서 지고 나면 지지자들이 허탈감을 갖는 건 당연하다. 그러면 일시적으로 이탈하는 것도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라며 “문제는 우리 당이나 문재인 후보가 이분들을 어떻게 흡수하느냐는 게 숙제이지 결과적으로 양강이다 아니다 이런 데 현혹될 일은 아니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저는 개인적으로 이번 대선의 독립변수는 문재인이지, 안철수 후보는 아닌 것 같다고 본다”면서 “지금의 여론조사를 두고 안철수 후보가 ‘완전히 판이 달라졌다’ 이렇게 말할 정도인지에 대해서 전 좀 회의적”이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안철수 후보가 얼마나 안철수에 대한 적극적 지지를 만들어내느냐에 대한 것보단 숫자에 취해 있는 것 같다”며 “숫자에 취해 드디어 문재인 대세론이 무너졌다고만 접근하는 건 흐름 자체를 쫓아가는 것이다. 이렇게 가면 절대로 긍정적 결과는 안 나올 것”이라고 봤다.

문 후보 측 권혁기 수석대변인은 이날 당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안철수 후보의 여론조사 강세 흐름은 인정한다”면서도 “지지흐름의 실체는 다 알다시피 역사가 있다. 반기문, 황교안, 안희정 등 마땅히 지지할 후보를 정하지 못한 흐름이 계속 이동하고 있어서 충성도가 낮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후보는 (지지율) 40% 안팎이긴 하지만 견고하게 형성됐고 안철수 후보는 이제 시작이니 언론의 검증을 거치면서 얼마나 견고할지 (봐야 한다)”며 “다만 앞선 히스토리를 되풀이 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