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 핵항모 칼빈슨호가 항로를 변경해 다시 한반도로 되돌아오고 있다. 미일 정상회담 이후 이뤄진 군사조치라는 점에서 한반도의 긴장감이 더욱 커지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6일(현지시각)부터 7일까지 미중 정상회담을 열었지만, 북핵문제에 대한 의견일치를 보지 못했다. 회담을 마친 두 지도자는 공동 기자회견은커녕 공동 보도문조차 내지 못했다.

이처럼 북핵문제가 공전을 거듭하면서, 한반도의 긴장감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특히 회담 기간 중 시리아 공중폭격을 감행한 미국은 북한에 대해 더욱 강경한 목소리를 냈다. 미국의 보수언론 폭스 뉴스는 맥매스터 보좌관과의 인터뷰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과 우리의 동맹에 대한 북한의 핵위협을 제거하기 위한 모든 옵션을 준비하라고 지시했다”는 내용을 보도했다. 시 주석과의 정상회담 이후의 일이다.

또한 폭스뉴스는 시리아 폭격과 관련해 “국제규범의 밖에서 활동하는 국가들에 대한 (경고의) 메시지”라고 평가한 뒤 “틸러슨 장관이 북한을 특정한 것은 아니지만, 뜻은 분명했다”고 분석했다. 북한이 핵실험과 미사일 도발을 강행할 경우, 군사적 조치를 취할 가능성까지 점쳐지는 대목이다.

직접적인 움직임도 관측된다. 지난달 19일 한반도에 들렀다가 남중국해로 떠났던 미국 핵항모 칼빈슨 호가 한반도로 항로를 변경했다. 이로서 한반도 인근에 파견돼 있는 미국의 항모는 로널드 레이건호와 칼빈슨호 등 2척이 됐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군 관계자들은 미군 핵항모의 항로변경은 “매우 이례적”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한반도를 둘러싼 군사적 긴장감이 높아지자 정치권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문재인 민주당 후보는 입장문을 통해 “한반도에서의 군사적 행위는 결단코 한국의 동의 없이 이뤄져서는 안 된다”며 “집권하게 되면 빠른 시일 내 미국을 방문해 안보위기를 돌파하고 북핵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장진영 대변인이 논평을 내고 “미중 정상회담에서 미국이 독자적으로 북핵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방침을 천명한 이후에 이루어진 군사조치라 더욱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어떤 일이 있어도 한반도에 무력행위가 있어서는 안 된다. 한반도의 평화는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의당은 집권 즉시 국제사회 공조로 북핵 문제를 해결할 것이다. 반기문 전 총장을 특사로 임명해 미·중 간 중재를 통해 실효성 있는 북한제재안을 이끌어 낼 것이다. 이념에 치우치지 않는 실질적 대안을 이끌어내 한반도의 어떠한 무력충돌도 방지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