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아지트 광흥창 리뉴얼 개관식 축하공연_뮤지컬 판 갈라쇼 < CJ 제공>
[시사위크=이명선 기자] 신인 예술인들의 공연장소인 CJ아지트 광흥창이 리뉴얼을 통해 새롭게 태어난다. 단순히 공연장을 넘어 뮤지션들의 창작과 교류도 가능한 공간으로 탈바꿈하는 것. CJ그룹은 지난 12일 리뉴얼 개관식을 진행하고, 새롭게 태어난 ‘CJ아지트 광흥창’을 공개했다.

이날 오후 서울시 마포구 창전로에서 진행된 ‘CJ아지트 광흥창’ 리뉴얼 개관식은 CJ그룹 주요 경영진과 CJ문화재단 이사진, 문화예술계 인사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문화 창작과 나눔을 담는 컬처컨테이너(Culture Container)’를 표방하는 CJ아지트는 신인 예술인들의 자유로운 창작을 돕고 관객들과 소통하는 공연을 펼칠 수 있는 공연장 겸 아티스트들의 작업실이다. ‘기업은 젊은이의 꿈지기’라는 이재현 회장의 철학에 따라, 미래 문화예술계의 주역들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09년 서울 마포구 창전로에 ‘CJ아지트 광흥창’이 처음 문을 열었다. 지난해 4월에는 CJ문화재단 설립 10주년을 맞아 연극과 뮤지컬 창작∙공연에 최적화된 CJ아지트 대학로를 개관했다.

리뉴얼을 마친 CJ아지트 광흥창은 튠업스테이지, 튠업스튜디오, 커뮤니티 라운지로 구성되어 있다. 튠업스테이지는 무대와 객석을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는 블랙박스 형태로, 음악 공연 뿐 아니라 타 장르와의 콜라보레이션 등 다양한 시도가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2층에 위치한 튠업스튜디오는 국내 최초로 영국 애비로드 스튜디오를 재현한 시설에 최신 녹음장비를 갖추고 있어, 이미 인디 뮤지션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며 큰 기대를 얻고 있다. 2층 한 켠에는 아지트를 찾은 뮤지션들이 교류할 수 있도록 아티스트 커뮤니티 라운지도 마련됐다.

▲ CJ아지트 광흥창 외관 전경 < CJ제공>
이날 개관식에는 김동호 부산국제영화제 이사장, 이어령 전 문화부 장관, 뮤지션 윤도현, 장기하 등을 비롯한 문화계 관계자들이 영상인사를 전했다. 또 CJ문화재단이 제작 지원한 창작뮤지컬 ‘판’ 갈라쇼, ‘튠업’ 17기 뮤지션 ‘아이엠낫’, ‘한승석&정재일’의 바리abandoned 등 축하공연이 이어졌다.

아이엠낫 보컬 임헌일 씨는 “튠업스튜디오는 모든 뮤지션들이 작업하고 싶은 설비와 환경으로 만들어진 녹음 스튜디오”라며 “CJ아지트 광흥창이 많은 젊은 뮤지션에게 든든한 지원자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CJ문화재단은 이 자리에서 신인 예술인 발굴∙지원 사업의 개편 및 확대 방안도 함께 발표했다. 음악∙공연∙영화 등 3개 부문에서 실시해 오고 있는 대표 프로그램의 이름을 각각 ▲튠업(TUNE UP, 기존과 동일) ▲스테이지업(STAGE UP, 옛 크리에이티브마인즈) ▲스토리업(STORY UP, 옛 프로젝트S)’로 바꿔 브랜드명에 일관성을 더했고, 지원 대상 및 규모도 확대했다.

대중음악인 지원 프로그램 ‘튠업’은 온∙오프라인 심사를 거쳐 선정된 신인들에게 음반 제작비 및 홍보마케팅을 지원하고, 국내외 뮤직 페스티벌에 개설되는 튠업스테이지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지난해까지 37팀의 뮤지션을 발굴해 29개의 음반 제작을 지원했다. 올해부터는 기성 뮤지션도 지원 대상에 추가하고, 국내외 실력파 프로듀서와의 공동 작업, 컴필레이션 음반 제작 등 대중음악계에 다양성과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스테이지업’은 뮤지컬, 연극 부문 신인 공연창작자를 선발해 창작지원금, 전문가 멘토링 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뮤지컬 ‘풍월주’, ‘여신님이 보고계셔’ 등이 이를 통해 작품화되어 일본까지 진출하는 성과를 거뒀다. 올해부터는 기성 작가도 지원할 수 있도록 공모 분야를 확대하고, 우수작으로 선정 시 CJ문화재단이 제작 지원해 작품을 무대에 올릴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영화 스토리텔러 육성 프로그램 ‘스토리업’은 CJ E&M의 신인 작가 지원 사업 ‘오펜(O-PEN)’과의 연계를 통해 실제 영화시장 진출을 돕는다. 기존의 작품 성장 지원금, 현직 프로듀서 1대1 멘토링, 각 분야 전문가 교육 지원 외에 CJ E&M 오펜센터 내 개인 집필실과 회의실 등 창작공간을 추가 제공하고, 우수작의 경우 피칭행사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시나리오 사전 영상화 작업까지 지원한다.

CJ문화재단 관계자는 “기존 지원사업이 개별 신인 창작자 발굴과 육성 위주였다면, 앞으로는 전문창작시설을 갖춘 오프라인 플랫폼 ‘CJ아지트’를 중심으로 신인들의 시장 진입과 창의적 콘텐츠의 산업화에 집중할 것”이라며 “역량있는 창작자들의 꿈을 함께 실현하고 건강한 문화생태계를 조성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