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선대위 박광온 공보단장이 ‘주적’ 논란과 관련, 국방백서에서 주적 개념이 삭제된 데다 헌법 4조에 북한을 평화통일의 대상으로 규정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사실을 정치 지도자가 무시한다면, 그것은 국가를 경영할 철학과 자질에서 심각한 결함이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측이 ‘주적’ 논란에 대해 적극 반박했다.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후보가 주장한 것과 달리 주적 개념이 국방백서에 들어있지 않다는 것. “정확히 이야기하자면 (국방백서에서 주적 개념은 삭제됐고) 2010년 육군 정책보고서에 ‘주적’이라는 표현이 들어있다”는 게 문재인 후보의 선대위 박광온 공보단장의 설명이다.

박광온 공보단장은 20일 민주당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힌 뒤 “북한을 보는 시각은 다분히 다층적이고 이중적”이라고 말했다. 종전이 아닌 휴전 상태라는 점에서 북한과 대치하고 있기 때문에 군사적으로 북한이 적인 것은 맞지만, 동시에 우리 헌법 4조는 북한을 평화통일의 대상으로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박광온 공보단장은 “이 사실을 정치 지도자가 무시한다면, 그것은 국가를 경영할 철학과 자질에서 심각한 결함이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군사적 대치에 의한 적의 개념과 정치적 국가경영의 입장에서 보는 북한을 구별하지 않는다면, ‘북한은 통일의 대상’이라고 밝힌 헌법에 대해 어떻게 설명할 수 있겠느냐는 얘기다.

아울러 박광온 공보단장은 “검색을 해보면 알겠지만 최근 이명박 정부, 박근혜 정부 국방장관들조차도 공개적인 자리에서 주적이라는 개념을 스스로 표현하거나 이야기하지 않는다”면서 “군인들에게 교육을 할 때는 주적 개념을 설명하지만, 대외적·외교적인 자리에서는 주적 개념을 사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2010년 김태영 국방장관의 발언을 비롯해서 찾아볼 수 있다”고 부연했다.

때문에 박광온 공보단장은 해당 논란에 대해 “색깔론에 가까운 정치공세”라고 판단했다. 나아가 유승민 후보를 겨냥해 “고도의 전략적이고 정치적인 사안에 대해 깊은 철학과 통찰력을 가지고 있지 않은, 국가경영 지도자로서 자질을 갖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스스로 드러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만약 반드시 주적이라고 표현했어야 했다면 유승민 후보가 국방위원장이었던 시절에, 그 문제에 대해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추진했어야 일관성이 있었을 것”이라고 꼬집기도 했다.

앞서 문재인 후보는 전날 열린 대선후보 2차 TV토론회에서 유승민 후보로부터 “북한이 우리 주적이냐”는 질문을 받고 진땀을 흘렸다. 그는 국방부의 북한 주적은 인정하나 “대통령은 남북 간 문제를 풀어야 하고, 남북정상회담도 해야 하는 등 해야 할 일이 따로 있다”면서 즉답을 피했다. 이에 유승민 후보는 “국방백서에 북한이 우리 주적이라고 나와 있다. 국군통수권자가 주적을 주적이라고 못하느냐”며 답변을 재차 요구했다. 하지만 국방백서는 2004년부터 ‘주적’이라는 표현을 쓰지 않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