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2007년 유엔의 대북인권결의안 표결을 앞둔 11월16일 안보정책조정회의에서 사실상 결론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주장했으나, 이에 대한 반박 자료가 공개되자 “기권 쪽으로 정해졌을 수도 있다”며 한발 물러섰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의 발언에 미묘한 차이가 생겼다. 그는 회고록 ‘빙하는 움직인다’에서 참여정부가 2007년 유엔의 대북인권결의안 표결을 앞두고 북한의 의견을 물어봤다고 주장했으나, 당시 김경수 대통령연설기획비서관과 박선원 청와대 통일외교안보전략비서관의 메모가 공개되자 한발 물러서는 모습을 보였다.

송민순 전 장관은 23일 복수의 매체를 통해 “(2007년) 11월16일 안보정책조정회의에서 기권 쪽으로 정해졌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는 회고록 내용과 다르다. 회고록에는 16일 회의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나와 비서실장을 보면서 우리 입장을 잘 정리해보라는 말을 남기고 자리를 떴다”며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고 적었다.

앞서 공개된 메모에 따르면, 노무현 대통령은 16일 회의에서 “기권하는 것으로 하자”고 말했다. 이틀 뒤에 열린 18일 청와대 서별관 회의에서도 당시 백종천 안보실장은 “16일 대통령이 기권으로 정리했다”고 언급했다. 따라서 당시 비서실장을 맡고 있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북한에 물어보고 기권을 결정했다는 주장은 사실로 보기 어렵다. 문재인 후보 측은 이 같은 공세를 ‘또 다른 색깔론’으로 규정했다.

도리어 문재인 후보는 찬성하는 입장을 냈던 것으로 보인다. 그는 16일 회의에서 “오찬장에서 VIP께서 (북한) 김영일 총리에게 인권 문제 말씀하시니 김영일은 ‘일없다’고 말했다”고 전한 뒤 “양해-기권한다는 것이 정무적으로 큰 부담(이다.) 연말까지 북에 지원하는 데 여러 비판이 있을 수 있는데 인권결의안 찬성하면 그런 비판을 피할 수도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반대로 송민순 전 장관은 북한의 반응을 확인하는 데 찬성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 발언을 남겼다. 그는 같은 날 회의에서 “양해를 구해야 할 일라면 차라리 시도하지 않는 것이 낫다”면서도 “최대한 한다면 ‘우리는 작년에 이렇게 했듯이 올해도 이렇게 간다’는 정도로 설명해서 북의 반응에 따라 보고해서 결정한다. 애썼다는 것은 설명하자”고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송민순 전 장관은 “그런 말을 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송민순 전 장관은 자신의 반대로 유엔 표결 직전인 그해 11월20일까지 우리 입장이 결정되지 않았다고 거듭 주장했다. 하지만 문재인 후보 측은 이미 11월16일 기권으로 결정됐지만, 송민순 전 장관이 이를 인정하지 않았다는 데 방점을 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