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철수(왼쪽) 국민의당 후보와 심상정 정의당 후보가 25일 4차 TV토론에서 맞붙었다. < JTBC 화면 갈무리>

[시사위크=은진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통령 후보는 대선후보 4차 TV토론회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를 향해 김미경 교수의 ‘갑질 논란’에 대해 사과를 요구하고 ‘안랩’ 포괄임금제 문제를 물었다. 안철수 후보는 “제 아내가 사과를 했다”고 답했고 포괄임금제에 대해서는 “경영에 손 뗀 지 오래”라고 즉답을 피했다.

심상정 후보는 25일 진행된 JTBC-중앙일보-한국정치학회가 공동주최한 ‘2017 대통령후보 초청 토론회’에서 안철수 후보를 향해 “이런 질문을 하게 돼서 죄송하지만, 부인인 김미경 교수가 KTX 예약이나 논문 자료 검색 등 사적인 업무를 보좌관한테 요청했고 안 후보도 지시한 것으로 돼서 김 교수가 사과를 했다. 그런데 저는 우리 국민이 자신의 시민권을 안 후보에게 위임했기 때문에 안 후보가 사과해야 할 사안이라고 생각한다”고 안 후보의 직접 사과를 요구했다.

안 후보는 “제 아내가 제 의정활동을 돕기 위해서 여러 외부 강의나 활동을 했었다. 저를 지원하는 활동을 했던 것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런 부분들이 적절하지 못했다고 그렇게 사과를 한 것이다. 저도 (김 교수와) 같은 생각이라고 말씀 드렸다”고 에둘러 답했다.

이어 심 후보는 “국민은 김 교수에게 권한을 준 게 아니고 그런 자세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국민은 박근혜 전 대통령 때문에 굉장히 충격을 받았다. 국민이 위임한 권력을 최순실하고 나눈 것과 마찬가지”라고 재차 물었고 안 후보는 “제 의정활동을 도와주는 부분이었는데도 불구하고 사과한 것이다. 개인의 사적인 일이 아니었다”고 답했다. 이에 심 후보는 “공과 사를 분별하지 못하는 리더십은 박 전 대통령 파면 이후에 할 자격이 없다. 안 후보가 사과해야 한다”고 했다. 안 후보는 답하지 않았다.

심 후보는 또 안 후보가 세운 보안회사인 ‘안랩’의 포괄임금제 문제도 지적했다. 심 후보는 “불평등 해소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장시간 노동-저임금 문제 해소다. 안랩에서 올해 임금계약을 포괄임금제로 했다고 하는데 사실인가”라고 물었다. 포괄임금제는 근로계약 체결 시 법정기준 근로시간을 초과한 연장·야간·휴일 근무가 포함돼있거나, 추가 근로수당을 기본임금에 포함해 지급하는 제도로 장시간 노동과 임금착취에 악용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심 후보는 또 “안 후보는 1997~2001년까지 안랩을 직접 운영했는데, 안랩에서 포괄임금제를 수십년간 해왔다는 증언이 있다. 확인해달라”며 “포괄임금제는 안 후보 캠프에서도 장시간 저임금을 강요하는 변태임금제라고 비판했다”고도 했다.

안 후보는 이에 “그게(변태임금제 비판) 지금 제 생각이다”라며 “전 경영에서 손 뗀 지 10년도 넘었다. 대주주가 경영에 관여하는 것은 아니다. 경영에서 손 뗀 지 오래됐다”고 즉답을 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