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앙일보-JTBC-한국정치학회 공동주최 2017 대통령 후보 초청 토론회가 25일 경기도 고양시 빛마루 방송지원센터에서 열렸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시사위크=은진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 측은 26일 문 후보의 ‘동성애 반대’ 발언에 대해 “군대내 성추행이나 성폭행의 형태로 나타나는 인권침해 형태에 대해 단호하게 반대한다고 얘기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문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여성본부는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추가 설명을 하겠다는 방침이다.

문재인 후보는 전날(25일) JTBC 중계로 방송된 4차 대선후보 TV토론회에서 “군내 동성애가 국방전력을 약화시킨다. 동성애에 반대하느냐”는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의 질의에 “반대하죠”라고 답했다. 문 후보는 이후 홍 후보의 추가 질의에도 “(동성애를) 좋아하지 않는다. 합법화에 찬성하지 않는다”고 했다가 토론 말미에 “동성혼 합법화에 반대한다. 성적지향 때문에 차별해선 안 된다는 것이다. 차별을 않는다는 것하고 동성혼 합법화는 다른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광온 선대위 공보단장과 윤호중 정책위의장은 이날 간담회를 열고 토론회 ‘뒷수습’에 나섰다. 박 단장은 “홍 후보가 군대내 동성애 표현을 썼는데 사실 적합한 표현이 아니라고 본다. 오히려 성추행이나 성폭행의 형태로 나타나는 인권침해 형태이기에 그것을 단호하게 반대한다고 얘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단장은 또 “마지막 답변에 동성혼 합법화에 반대하지만 성적 지향 때문에 차별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밝혔는데 두 가지 문제가 섞여서 분명하게 말씀을 드리겠다”며 “문 후보를 지금까지 보시면 아시겠지만 성적지향 때문에 차별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은 확고하다. 지금까지 민주화를 위해 노력하고 인권변호사 시절부터 이 생각은 분명하다”고도 했다. 이어 “전체적으로 사회 구성원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구성원 전체가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방향을 마련한다는 게 기본적 철학이다”며 “분리해서 봐줬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문 후보의 대선공약집에는 차별금지법 제정이 빠져 있다.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전날 토론회에서 문 후보의 ‘동성애 반대’ 발언 직후 “동성애는 찬성 반대할 수 있는 얘기가 아니다. 저는 이성애자지만 성소수자의 인권과 자유는 존중돼야 한다. 그것이 민주주의 국가”라며 “노무현 정부 때부터 추진했던 차별금지법, 공약으로 계속 했었는데 후퇴한 문 후보께 유감”이라고 했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