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27일 자신의 '동성애 반대' 발언에 대해 "송구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은 전날(26일) 성소수자 단체의 항의를 받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는 자신의 ‘동성애 반대’ 발언으로 논란이 일자 27일 “저는 정치인으로서 현실적인 판단을 해야 되기 때문에 성소수자 분들이 주장하는 가치와 좀 차이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차이 때문에 그 분들에게 아픔을 드린 것 같아서 여러 가지로 송구스럽다”고 밝혔다.

문재인 후보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당 통합정부추진위원회 토론회 축사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성소수자 분들이 아직 우리 사회에 많은 차별 때문에 고통을 많이 겪고 있고, 그분들이 성적 지향 때문에 차별받지 않고 당당하게 자기 생활을 할 수 있는 세상을 바라고 있다”면서 “동성애에 대한 생각은 저는 명확하다. 동성애는 허용하고 말고, 또는 찬반 그런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 각자의 지향이고 또 사생활에 속하는 문제”라고 했다.

문 후보가 23일 토론회에서 ‘동성애 반대’ 발언을 한 것은 ‘군대 내 동성애’를 반대한다는 의미였다는 설명이다. 문 후보는 “그날 제가 군내 동성애 질문을 받았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찬성하지 않는다고 한 것”이라면서 “군대는 주로 동성들 간에 집단생활을 하고 있고 내무반 생활을 하기 때문에 영내 동성애가 허용된다면 많은 부작용이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스토킹도 있을 수 있고 성희롱 성추행 빌미가 될 수도 있고 그런 면에서 영내 동성애 허용은 아직 이르다는 입장을 말씀 드린 것”이라고 했다.

“동성애 좋아하지 않는다”는 자신의 발언에 대해서는 “그거에 대한 개인적인 선호라든지 그런 것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우리사회 전체의 인권수준이 필요한 것이고 설령 자신이 좋아하지 않더라도, 자신의 생각과 다르더라도 다르다는 이유 때문에 차별하지 않는 그런 사회가 필요하다”고 에둘러 답했다.

이어 문 후보는 “지금 성소수자 분들이 요구하는 가치 기준에 비춰보면 제가 말씀 드렸던 게 많이 부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저는 현실정치인으로서, 현실정치상황 속에서 제 입장을 밝힌 것이고 있을 수밖에 없는 간극에 대해서는 널리 이해를 구하고 싶다”고도 했다.

다만 ‘동성혼 법제화’에 대해서는 명확히 반대 의사를 밝혔다. 문 후보는 “동성혼을 합법화할 수 있느냐는 부분은 작년에 미국에서 연방법원이 동성혼 합법을 판결한 바 있다. 미국 같은 인권 선진국에서도 많은 세월 논란을 거친 끝에 작년 합법 의견이 나왔는데, 거기에 비하면 아직 우리사회에서 동성혼을 적법한 결혼, 합법적 결혼 형태로 하기에는 아직 그럴만한 사회적 합의가 모아지지 않았다고 생각한다”면서 “언젠가는 우리사회 전체 인권의식이 높아지면서 동성혼까지 받아들여질 수 있는 사회로 가야겠지만, 지금은 그럴 수 없는 상황이다. 저는 지금 상황에서 동성혼 합법화에 반대한다는 의사를 밝힌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