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통합정부 무엇을 할 것인가?'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축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27일 ‘대탕평’과 ‘국민 대통합’을 내걸고 자신의 통합정부 구상을 밝혔다. 문 후보는 “제가 영남(출신)인 만큼 초대 총리에는 영남이 아닌 사람을 모실 것”이라면서 총리 임명 구상도 드러냈다. 지지율 1위의 대선주자의 적극적인 통합행보에 차기 정부 연정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문재인 후보는 이날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통합된 국민의 지지 없이는 아무리 의지가 있어도 적폐청산은 불가능하다. 이제는 적어도 합리적 진보, 개혁적 보수 이 범주 내에 있다면 저와 인연이 있든 아니든 심지어 모르던 분들이라도 함께 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초대 총리는 ‘비(非)영남권’ 인사를 임명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문 후보는 ‘호남총리론’에 대해 “특정지역을 언급하기는 어렵지만, 분명한 것은 대탕평과 국민 대통합 측면에서 총리를 인선할 계획이다. 제가 영남인 만큼 적어도 초대에는 영남이 아닌 사람을 모실 것”이라며 “염두에 두고 있는 분이 있다”고 밝혔다.

선거일 전 총리인선 계획을 발표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사실 우리 정치문화가 조금 더 성숙해있다면 적절한 시기에는 (총리를) 공개해서 예측가능성을 높이고 국민께 판단을 구해보기도 하고 이런 게 바람직하겠으나 우리 정치문화에서 (미리) 공개할 경우에 순수하게 받아들여질지 부정적인 것도 있어서 고심이다”며 “적어도 막바지에 가게 되면 다음 정부를 구상하는 식의 시간과 준비가 필요하리라 본다”고 여지를 뒀다.

문 후보는 토론회 직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통합정부추진위원회 토론회 ‘통합정부, 무엇을 할 것인가’에 참석했다. 그는 축사로 “정의와 통합은 함께 가는 것이고 동전의 양면 같다고 생각한다. 정의로운 통합이 저와 민주당의 목표이자 국민 바람이라고 믿는다”며 “국민 통합이 돼야 힘을 모을 수 있고 완전 새로운 대한민국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통합 대통령이 되겠다 약속드렸고 그 시작으로 대한민국 드림팀, 국민 통합정부를 만들겠다고 약속드렸다”고 했다.

문 후보의 우선 통합 대상은 기존 야권인 국민의당과 정의당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문 후보는 “통합은 정치 세력간 연정이 아니라 국민들이 통합의 대상”면서 “국민의당은 원래 뿌리가 같았던 만큼 당연히 (당)통합도 열어놓고 생각한다”고 했다. 어느 정당이 집권하든 ‘여소야대’ 정국을 맞을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안정적 의석확보를 위한 일차적 통합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은 즉각 반발했다. 박지원 대표는 문 후보의 “국민의당과 통합” 발언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안철수 후보를 지지하는 국민을 향해 적폐세력이라 모욕했던 분이 반성은커녕 통합운운 하다니, 국민이 ‘친문패권의 식민지’로 보이느냐”며 “5·9 이후 안 후보가 이기면 미래를 향한 정치빅뱅이 일어나고 민주당은 ‘친문 패권파’와 ‘반문 중도파’가 갈라질 것”이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