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2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민의당 당사에서 진행된 국민대통합과 협치에 관한 구상 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통령 후보는 28일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고 책임총리·책임장관제를 실시하는 내용을 담은 자신의 내각 구상을 밝혔다. 안 후보는 “새로운 협치의 시대를 열겠다”며 자신의 내각 목표를 ‘개혁공동정부’에 두겠다는 구상을 세웠다.

안철수 후보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국민대통합과 협치에 관한 구상’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제가 당선되면 대통합정부를 만들겠다. 새 정부는 대통령 안철수의 정부가 아니다. 새 정부의 주인은 국민이다. 새 정부는 대통합정부, 개혁공동정부가 될 것”이라며 “국민을 위한 개혁과 협치에 동의하는 모든 정당, 정치세력과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안 후보의 개혁공동정부 로드맵은 크게 ‘청와대 개혁’과 ‘국회와의 협치 방안’으로 나뉜다. 안 후보는 청와대 개혁 첫 번째 과제로 민정수석이 가진 검찰 등 권력기관 통제기능을 대폭 축소하고 인사검증 기능은 타 수석실로 이관해 사실상 민정수석을 폐지하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특별감찰관 제도의 독립성을 강화해 대통령 친인척 비리 감시 기능을 확대하고, 대통령으로서 정당 공천에 절대 개입하지 않겠다고도 했다.

이어 4대 권력기관으로 불리는 검찰·경찰·국세청·국정원 등 기관을 ‘4대 봉사기관’이 되도록 즉각 개혁에 착수하겠다는 계획이다. 안 후보는 “국회의 검찰개혁 추진기구와 정부가 협의해 빠른 시간 내 개혁안을 만들고 실천하겠다. 검찰조사, 국세청의 세무조사가 정권에 동원되는 일을 끝내겠다”고 강조했다.

국회와의 소통은 대폭 늘리겠다는 생각이다. 안 후보는 ▲국가 대개혁위원회 설치 ▲영수회담이 아닌 원탁회의 신설 ▲책임총리-책임장관제 ▲국무총리실에 국정과제실 설치 ▲국회와 개헌 추진(2018년 지방선거 때 개헌안 국민투표) ▲정부-국회 간 미래일자리위원회 교류 등 6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책임총리와 책임장관제도를 통해 국가 개혁과제를 내각이 주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안 후보는 “협치를 위해서는 여야정당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 책임총리는 정당들의 의견을 존중해서 지명하겠다. 만약 원내교섭단체 대표들이 합의해서 추천하면 그에 따르겠다”며 “책임장관은 책임총리의 추천을 최대한 존중해서 임명하겠다. 책임장관이 정부부처 실·국장 인사권을 제대로 행사하도록 해 청와대 비서진이 더 이상 정부부처 위해 서서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없게 하겠다”고 설명했다.

안 후보는 자신의 개혁공동정부 구상을 통해 정치권에 ‘빅뱅’이 일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기자회견에서 “제가 집권하면 지금의 정당 의석수는 아무런 의미가 없어질 것이다. 정치 대변혁이 일어날 것”이라며 “빅뱅이 일어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다만 ‘탄핵반대세력’과 ‘계파패권주의세력’과는 함께 하지 않겠다는 점을 강조해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과는 함께 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읽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