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가안보보좌관·부통령 ‘방위비 분담’ 입장 재확인

▲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사진 왼쪽)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시사위크=신영호 기자] 미국 정부 고위 인사들이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비용 재협상이 필요하다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특히 허버트 맥매스터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사드 전개 및 운영유지 비용은 미국이 부담한다는 양국 간 합의 내용을 재확인했다"며 청와대가 밝힌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의 지난 달 30일 전화 통화 내용을 부인했다.

맥매스터 국가안보보좌관은 30일(현지시간)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당신이 한국 측 카운터파트에 기존 협정을 지킬 것이라는 말을 했다는데 사실이냐’는 진행자의 물음에 “내가 가장 하기 싫어하는 것이 미국 대통령의 발언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사실 내가 한국의 카운터파트에 말한 것은 ‘어떤 재협상이 있기 전까지는 그 기존협정은 유효하며, 우리는 우리 말을 지킬 것’이라는 내용이었다”고 했다.

그는 “사드와 관계된 문제, 향후 우리의 국방에 관계된 문제는 (앞으로) 우리의 모든 동맹국들과 할 것과 마찬가지로 재협상하게 될 것이다. 모두가 각자의 정당한 몫을 부담해야 한다”고 했다.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도 이날 현지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동맹국들이 더 많은 안보 비용을 내야 한다는 것이 트럼프 행정부 정책 기조라는 점을 강조했다.

펜스 부통령은 NBC방송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유럽의 동맹이든 한국, 일본, 다른 나라의 동맹이든 ‘전 세계의 나라(동맹과 파트너)들이 더 많은 역할을 해 주길 바란다’는 점을 분명히 밝혀왔다”고 했다.

이어 “미국이 안보와 보호를 제공하는 번창한 나라들에 대해 그들 자신의 안보와 관련해 더 많은 것(방위비 분담)을 하도록 트럼프 대통령이 지속해서 요구할 것이라는 점을 확신해도 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