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인투자자의 항고로 대우조선해양 채무재조정 이행에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존폐위기’에 몰렸던 대우조선해양이 경영정상화에 본격 속도를 낼 모양새다. 채무재조정안 통과로 한숨을 돌렸지만 앞으로 갈 길은 험난하다. 신규 수주 확보와 구조조정 등 녹록지 않는 과제를 품고 있는데다 소송 리스크 등 걸림돌도 만만치 않다.

특히 최근에는 개인투자자의 소송까지 복병으로 등장했다. 대우조선해양의 사채권자 집회에 대한 법원의 채무재조정안 인가 결정에 항고한 것인데, 자금 수혈에 지연이 예상된다.

◇ 대우조선해양 채무재조정 지연되나

금융업계에 따르면 창원지법 통영지원은 지난달 21일 대우조선의 회사채 채무재조정을 인기했다. 법원 인가 후 일주일간 사채권자의 항고가 없으면 채무재조정안의 효력이 발생할 수 있었다. 하지만 최근 개인투자자가 법원의 인가 결정에 항고하면서 효력이 정지됐다.

지난달 국내 은행과 사채권자 등은 정부가 제시한 대우조선해양 채무조정안에 우여곡절 끝에 합의를 이뤘다. 채무조정은 출자전환(약 2조9,000억)과 만기연장이 혼용되는 방식으로 추진됐다. 채무조정 이행 조건이 충족되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신규자금 2조9,000억원을 추가로 투입한다. 

항고심에서 결정이 번복될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사채권자 집회에서 100%에 가까운 찬성률을 보인 만큼 항고심에서 결정을 뒤집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게 업계의 관측이다.

문제는 채무재조정과 자금 수혈 일정이 지연될 수 있다는 점이다. 채권단의 신규 유동성 지원은 모든 이해관계자의 채무 재조정을 전제로 한다. 당장 부족 자금을 수혈 받아야 하는 대우조선해양으로서는 한시가 급한 처지다. 항소심에서도 법원이 원심과 같은 결론을 내린다고 하더라도 시간이 지체된다면 위기에 몰릴 수도 있다.

◇ 자금 수혈 당장 급한데… 유동성 지원에 차질 '우려'

또 개인투자자가 2심 결과에 불복해 대법원으로 끌고 갈 경우 경영정상화 일정이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

여기에 시중은행이 기존 합의사항의 이행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시중은행은 무담보채권 7,000억원 중 80% 출자 전환하고 나머지 20%는 만기연장하는 안에 합의했다. 또 신규 수주를 할 시 5억달러 규모로 선수금환급보증(RG)도 복보증 형태로 서주기로 했다. 일각에선 효력 정지와 소송 등을 이유로 약속 이행을 미룰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이에 대우조선 측은 항고한 개인투자자를 설득하는데 온 힘을 다하고 있는 실정이다. 소 취하를 위한 설득 작업을 벌이고 있다는 후문이다. 업계에선 이번주 안에는 설득이 완료되야 원활한 신규자금 지원이 이뤄질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이처럼 개인투자자의 반발이 변수로 부상한 가운데 산업은행은 당초 약속한 ‘대우조선 경영정상화 관리위원회’ 출범을 완료했다.

경영정상화 관리위원회는 조선업·금융·구조조정·법무·회계·경영 등 분야별 민간 전문가 8인으로 구성됐다. 앞으로 대우조선의 자구계획 이행상황과 경영실적을 평가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관리위원회는 혈세 낭비를 막고 구조조정의 독립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하지만 관리위원회의 권한이 크지 않아 제 역할을 할 지 미지수라는 시선도 적지 않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