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에서 꼴불견 손님이 되지 않으려면, 알바생들에 대한 정중한 말투부터 사용할 것을 권한다. 

잡코리아가 운영하는 아르바이트 전문 구인구직 포탈 알바몬(www.albamon.com)이 최근 식당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는 알바생 287명을 대상으로 식당 꼴불견 손님을 조사했다.

알바몬 설문조사에서 알바생들은 식당 최악의 꼴불견 손님을 묻는 질문에 “알바생이라고 반말로 명령하듯 말하는 손님(13.4%)이 가장 꼴불견”이라고 입을 모았다.
 
이어 ‘시끄럽고 버릇 없는 아이를 방치하는 손님(11.6%)’과 ‘금연 표시 앞에서 담배 뻑뻑 피우는 손님(10.6%)’이 나란히 꼴불견 손님 2, 3위에 올랐다.
 
여기에 ‘알바생이랑 말하기 싫다면 무조건 “사장 나와”라고 우기는 손님(9.9%)’, ‘알바생 권한 밖의 일을 요구하는 손님(8.3%)’, ‘한꺼번에 안 시키고 계속 오라가라 하며 일 시키는 손님(7.6%)’ 등이 가세했다.
 
그 밖에도 ‘영업시간이 아닌데도 먹고 가야겠다고 우기는 손님’, ‘알바생에게 술 권하는 손님’, ‘음식 그릇에 담뱃재나 쓰레기 버리는 손님’, ‘3분마다 불러 빨리빨리 외치는 손님’, ‘없는 메뉴 달라고 하는 손님’ 등의 응답들도 뒤따랐다.

한편 알바생들은 아르바이트를 한 것을 후회할 때도, 만족할 때도 다 ‘돈’이 가장 큰 이유인 것으로 조사됐다.
 
즉 설문에 참여한 알바생의 77.7%가 ‘아르바이트를 시작한 것을 후회한 적이 있다’고 답했는데 후회의 순간 1위로 ‘아르바이트 급여가 생각보다 적을 때(18.5%)’를 뽑았다.
 
 ‘폭언 등 비인격적인 대우를 받았을 때’는 이보다 약간 적은 16.8%의 응답을 얻어, 알바생들은 부당한 대우 보다 돈이 기대에 못 미쳤을 때 더 실망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생각보다 일이 힘들고 고될 때(13.6%)’, ‘사장님이나 상사의 비위 맞추기가 너무 힘들 때(11.0%)’, ‘같이 일하는 동료들과 마음이 맞지 않을 때(10.8%)’ 등도 알바를 후회한다고 답했다.

반면 아르바이트 하기를 잘했다고 만족한 경험은 후회의 경험보다 훨씬 많았다. 전체 응답자의 93.0%가 ‘알바 하기를 잘했다고 생각한 적이 있다’고 답해 후회의 경험보다 약 15%P 가량 많았다.

아르바이트에 가장 만족하는 순간은 단연 ‘월급을 받은 날(32.3%)’이 꼽혔다. 그밖에 ‘손님으로부터 고맙다는 인사를 받았을 때(13.5%)’, ‘내가 모은 돈으로 부모님께 용돈이나 선물을 드렸을 때(10.7%)’, ‘나의 단골 손님이 생겼을 때(9.5%)’, ‘급여를 올려줬을 때(9.2%)’, ‘일이 손에 익어 능숙해 졌을 때(8.5%)’도 아르바이트 하기를 잘했다고 생각하게 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