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첫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한 데 이어 이튿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까지 잇따라 통화하며 외교 공백을 메우기 시작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직후부터 ‘전화외교’에 나섰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시작으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까지 잇따라 통화했다. 대통령 취임을 축하하고 감사의 뜻을 전하는 통상적인 내용에 그치지 않았다. 외교적 현안이 화두로 거론됐고, 때문에 통화 시간도 크게 늘었다.

특히 시진핑 주석과는 사드 배치와 경제 보복 문제를 언급하며 약 40분을 통화했다. 11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사드에 대한 중국의 관심과 우려를 잘 알고 있다”면서 “북한의 추가적 도발이 없어야 사드 배치 문제 해결이 용이하다. 양국이 사드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가면서 소통이 이뤄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국민과 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제재가 원만히 해결될 수 있도록 관심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한·중 관계 회복에 힘썼다. 사드와 북핵 문제를 논의할 한국 대표단을 중국에 파견할 뜻을 밝혔다. 이에 시진핑 주석도 양국의 특사 교환에 합의하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베이징 방문을 공식적으로 초청했다. 이후 중국 언론들은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의 통화가 매우 우호적이었다는 평가를 내놨다.

아베 총리와는 약 25분간 통화했다. 박근혜 정부에서 체결한 위안부 합의에 대한 견해차로 긴장감이 돌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과거사가 양국 관계의 발목을 잡으면 안 된다”면서도 “우리 국민 대다수가 정서적으로 위안부 합의를 수용하지 못하는 게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다. “일본 지도자들은 과거 고노 담화와 무라야마 담화, 김대중·오구치 공동선언의 내용과 정신을 계승하고 존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일침을 가하기도 했다.

아베 총리는 위안부 합의에 대해 기존 입장을 피력했다. “미래 지향적인 한·일 관계 구축을 위한 기반으로 착실히 이행하길 기대한다”는 것. 문재인 대통령은 “민간 영역에서 일어난 문제에 대해 정부가 해결하는 건 한계가 있어 시간이 필요하다”면서 “(우리) 국민의 정서와 현실을 인정하면서 양측이 공동으로 노력하자”고 답했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30여분 동안 통화했다. 한·미 동맹을 강조한 두 정상은 단독 회담 개최를 서두르기로 했다. 이에 따라 다음 달 개최를 목표로 실무 협의를 곧 시작할 계획이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특사 파견의 뜻을 전했고, 트럼프 대통령도 한국에 고위자문단 파견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