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현우진 기자] IMF 조사 결과 신흥개도국의 대외여건이 자국 경제 성장에 지속적이고 중기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기획재정부는 11일 보도자료를 통해 IMF가 80개 신흥개도국을 대상으로 1970년부터 2014년까지 대외여건이 경제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보고서를 소개했다.

분석대상에는 한국도 포함됐다. 한국은 1996년에 선진국으로 분류되기 이전까지 신흥개도국에 속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40년 동안 대외여건이 신흥개도국의 1인당 국민소득 성장에 평균 2% 기여했으며 그 영향력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대외여건에는 대외수요와 대외금융여건, 교역조건 등이 포함된다. 금융통합이 심화되면서 최근 10년 동안 대외금융여건 변화는 그 이전 10년보다 1인당 국민소득 성장률에 0.5% 더 영향을 미쳤다.

▲ 선진국과 신흥개도국의 생산량 비교. 검은 점은 소비량을 뜻한다. < IMF 제공>

신흥개도국이 세계 경제성장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구매력을 기준으로 볼 때 신흥개도국의 세계 경제성장 기여도는 2000년~2008년에 70%,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에는 80%에 달한다. 이를 바탕으로 IMF는 “대외여건이 신흥개도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정책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세계 경제성장에 의미가 있다”고 이번 보고서의 의의를 밝혔다.

현재 신흥개도국이 직면한 대외여건은 어렵다. 선진국의 잠재경제성장률이 떨어지고 중국이 수출·투자에서 내수로 경제재조정에 들어갔다. 보호무역주의의 확산과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금융여건 악화 가능성은 추가적인 위협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IMF는 우호적 대외여건이 성장을 가속화할 확률을 높여준다는 분석을 바탕으로 신흥개도국의 변화를 주문했다. 제도정비와 정책조합을 통해 어려운 대외여건에 적극 대응하라는 뜻이다. 예컨대 높은 무역통합도와 적절한 자본시장 개방, 유연한 환율제도, 재정건전성 확보는 양호한 대외여건이 조성되었을 때 경제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

또, 제도적으로는 적절한 규제·법규 및 재산권 체계를 갖춰 중기적인 경제성장을 견인할 필요가 있으며, 경상수지 적자와 높은 대외채무는 경제성장을 제약할 수 있기 때문에 지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