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의 생가 복원 사업 추진을 알린 거제시발 보도에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청와대가 난색을 보였다. 경남 거제시가 문재인 대통령의 생가 복원을 추진하는 데 대해 우려를 나타낸 것이다. 통상적으로 지자체는 역대 대통령의 생가를 복원하고 관광지로 삼아왔다. 이를 두고 왈가왈부할 수 없지만, 새 정부가 출범한지 며칠 안 된 상황에서 관련 뉴스가 나오자 오해를 살 수 있다고 생각했다.

실제 청와대 관계자는 18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 생가 복원 문제에) 가부를 우리가 결정할 권한은 없다”면서도 “(새 정부가) 탈권위, 친서민 행보를 강조하는데 대통령의 행보와 배치되는 것처럼 비칠까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앞서 경남 거제시는 거제면 명진리 남정마을에 있는 문재인 대통령의 생가를 관광명소로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생가 소유주와 생가 부지 매입을 협의 중이다. 소유주는 문재인 대통령이 태어날 때 탯줄을 잘라줬던 88세 마을 주민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의 당선 직후 거제시를 찾은 관광객들의 발길이 부쩍 늘었다. 거제시에 따르면 평일 평균 200여명이 문재인 대통령의 생가를 찾았다. 지난 13일과 14일 주말의 경우 하루 2,000여명 이상이 다녀갔다. 거제시에서 생가 복원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인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해석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