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창규 KT 회장.< KT 제공>
[시사위크=장민제 기자]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유감을 표명한 황창규 KT 회장이 새 정부 들어 곤혹스런 상황에 처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논단 관련 재수사 언급 때문이다. 아직 구체적인 수사범위가 확정되진 않았지만, 재계가 포함될 경우 영향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지난해 말 시작된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는 정·재계를 흔들었다. 그 중 황창규 KT 회장은 청와대의 청탁을 받아 인물을 채용하고, 최순실 관련 업체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에 휩싸인 바 있다.

하지만 특검의 수사가 삼성과 최순실 씨 등에 집중되면서 황 회장을 비껴갔고, 올해 초 황 회장은 연임에 성공했다. 이후 황 회장은 지난달 28일 투자자 등을 상대로 이번 사태에 대한 유감 및 재발방지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사실상 2기 경영의 선언으로, 리스크는 떨치고 가겠다는 뜻을 표명한 셈이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1일 특검의 수사가 연장되지 못해 넘어간 부분에 재수사를 언급하면서 다시 긴장감이 돈다. 물론 아직 수사 방향은 ‘정윤회 문건의 처리’에 한정됐다. 하지만 당시 특검은 재계부문을 제대로 손대지 못했기에 범위가 확장될 가능성은 충분하다.

특히 문 대통령의 1호 공약인 적폐청산이 어떻게 작용할 지도 관심이 집중된다. 황 회장은 그간 부정의혹에 대해 검찰진술 및 증인출석을 통해 ‘박 전 대통령과 안종범 전 경제수석으로부터 압력을 받았다’고 말했다. 윗선의 지시에 어쩔 수 없었다지만, 자리보존을 위해 부당한 지시에 따랐다는 뜻으로도 해석된다.

다만 2002년 KT가 민영화 된 이후 정권 교체 때마다 외풍에 시달렸다는 점에서 적폐청산은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남중수 전 사장과 이석채 전 회장은 각각 연임 후 다음 정권이 들어서면서 물러났다. 당시 비리의혹도 있었지만, 바뀐 정권의 영향이 컸다는 게 중론이다. 황 회장이 문재인 정부에서 임기를 채우게 된다면 정권과의 연결고리를 끊는 상징이 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