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경제부총리에 김동연 아주대 총장을, 외교부장관에 강경화 유엔사무총장 특보를 각각 지명했다.
[시사위크=최찬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경제부총리에 김동연 아주대 총장을, 외교부장관에 강경화 유엔사무총장 특보를 지명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은 정책실장에 장하경 고려대 교수를, 안보실장에 정의용 전 제네바 대사를 임명했고 청와대 외교안보특보에 홍석현 전 중앙일보 회장과 문정인 연세대 명예특임교수를 각각 임명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국무조정실장과 기획재정부 2차관을 지낸 정통 관료 출신이다. 상고출신으로 야간대학을 다니면서 행시와 입법고시를 동시에 합격한 사람이다. 정통 관료출신을 경제부총리에 임명함으로써 조직장악에 방점을 찍은 것으로 풀이된다.
 
외교부 장관에 강경화 유엔사무총장 특보를 지명한 것은 파격이다. 강 후보자는 외교부 역사상 최초의 여성장관이 된 셈이다. 강 후보자는 연세대 정외과를 졸업한 뒤 KBS 영어방송 PD 겸 아나운서로 사회생활을 시작해 외교부 장관까지 오른 입지전적인 사람이다.
 
청와대 정책실장에 임명된 장하성 교수는 재벌개혁의 선두주자다. 문 대통령이 장 정책실장 임명을 두고 경제민주화와 소득주도 성장 추진의 적임자라고 말할 만큼 개혁적인 인물로 평가 받는다. 특히 장 정책실장 임명자는 재벌중심의 경제 패러다임을 사람과 중소기업 중심의 정책으로 발전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