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제3회의장에서 열린 국민의당 의원총회에 참석한 김동철(왼쪽) 원내대표가 장병완 의원과 대화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국민의당이 22일 두 시간 가량에 걸쳐 비상대책위원장 인선을 논의하고도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비대위 체제의 성격을 놓고도 의견이 갈리면서 관련 논의가 길어질 것으로 보인다. 보수 야권인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같은 날 전당대회 일정을 확정하고 본격적인 당 수습에 들어갔지만, 국민의당은 여전히 대선 패배 후폭풍에 휘말리며 ‘내우외환’을 겪고 있는 모습이다.

국민의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현 당 대표권한대행 체제를 비대위로 전환하고 당을 정비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는 당내 인사가 비대위원장을 맡아 조기 전당대회를 준비하자는 ‘관리형 비대위’와 외부에서 비대위원장을 영입해 당 쇄신을 꾀하자는 ‘혁신형 비대위’ 주장이 팽팽하게 대립했다.

최명길 원내대변인은 의총 직후 브리핑을 통해 “당이 대선 패배한 상황에서 새로워지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국민에게 보여줘야 한다는 차원에서 당 내외(인사)를 불문하고 비대위를 띄워 당 혁신과 외연확장을 논의해야 된다는 의견과 현실적으로 역량 있는 외부 비대위원장을 모시는 게 어렵기 때문에 관리형 비대위를 선임하고 조기 전당대회를 열어 대비해 나가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할 때 당내 중진을 필두로 한 ‘관리형 비대위’가 구성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비대위 체제의 성격과 운영기간 등 구체적인 사항이 정리되지 않은 상황에서 ‘난파선’에 오를 역량 있는 인물을 영입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에서다. 최 대변인은 “쉽게 말하자면 간곡히 요청했으나 당사자가 고사하셨다”고 ‘인물난’을 겪고 있음을 밝혔다. 현 상황에서는 4선의 주승용 전 원내대표가 유력한 후보로 거론된다.

국민의당은 비대위원장의 추천과 추인의 주체를 중앙위원회와 당무위원회 중 어느 기구로 할지에 대해서도 갈피를 잡지 못했다. 전당대회 추인 기구인 중앙위원회에서 비대위를 구성해야 절차적 하자가 없다는 의견과 지도부 총 사퇴로 중앙위 소집이 불가능한 현 상황에서는 당무위로 대신해도 된다는 의견이 맞붙었기 때문이다. 최 대변인은 “충분히 결론을 내리기 어려울 정도로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일단 내일(23일) 당무위를 열고 중앙위 소집 여부를 다시 논의하는 것으로 잠정결론 내렸다”고 했다.

권노갑 상임고문을 포함한 ‘동교동계’ 출신 원로들이 정대철 상임고문을 비대위원장으로 추대할 것을 주장하고 나선 데 대해서는 소속 의원들의 의견을 더 들어봐야 한다는 판단 하에 결론을 내리지 않았다. 다만 바른정당과의 연대와 통합을 반대하기로 의견을 모은 동교동계의 움직임에 따라 당 노선이 좌우될 가능성도 감지돼 더 큰 혼란도 예상된다. 최 대변인은 “(상임고문단은) ‘대선 패배에 대한 반성과 검토 절차도 이뤄지지 않았는데 당내에서 타당과의 통합이 거론되는 것은 현명하지 않다’는 걱정을 표하는 과정에서 섣부른 논의를 자제하란 차원에서 (비대위 참여를) 요청했던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