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호영 바른정당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3일 문재인 대통령의 '4대강 사업 정책감사' 지시를 두고 "정책 검증은 필요하다"고 밝혔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주호영 바른정당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3일 문재인 대통령의 ‘4대강 사업 감사’ 지시를 두고 “4대강에서 녹조가 생기기 때문에 개선이나 좀 더 좋은 방향의 정책 검증은 필요하다”고 밝혔다.

주호영 권한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4번째 (4대강 사업에 대한) 감사다. 감사원 감사가 한두번 할 때 제대로 못하고 반복돼야 하는지 신뢰성에 의문이 있다”며 “감사원은 왜 감사를 제대로 못했는지 ‘셀프 감사’해서 따져볼 필요가 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다만 그는 “(4대강 사업 정책감사 지시가) 새 정부 출범 초기 우선 과제인지, 정치보복이나 정치감사가 아닌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주 권한대행은 또 대통령 직속 국정자문위원회에 더불어민주당 현역의원들이 대거 참여한 것을 두고 “국회법이나 공직자윤리법이 정한 겸직 금지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검토해봤는지 확인이 필요하다”며 “삼권분립 안에서 입법부 의원이 대통령 직속으로 가는게 맞는지, 지난 정부 당시 (민주당이 현역 의원이 대통령 직속 기관으로 가는 것을 두고) 삼권분립에 반한다고 한 논평을 꺼내 스스로 확인해주기를 바란다”고 비판했다.

한편 그는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8주기를 맞아 “노 전 대통령이 주창한 ‘사람사는 세상’, 양극화 해소, 지역감정 해소 등 국가적으로 좋은 과제는 계속 이어 더 제대로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주 권한대행은 이날 오후 노 전 대통령 추도식이 열리는 김해 봉하마을을 찾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