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이 오는 7월 3일 차기 당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를 앞두고 친박근혜계와 비박근혜계 의원간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사진 왼쪽은 차기 당권 도전을 시사하는 비박계 측 홍준표 전 경남도지사, 사진 오른쪽은 친박계 홍문종 의원.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 차기 당대표 자리를 두고 홍준표 전 경남도지사와 친박근헤계 의원들간 경쟁이 본격 시작되는 형세다. 한국당은 지난 22일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차기 당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오는 7월 3일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이와 함께 차기 당권주자로 거론됐던 정우택 한국당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전당대회 불출마를 선언했다. 정 권한대행은 “제1야당으로서 국회 내 정국대응을 하는 것이 막중한 역할”이라며 “각종 원내협상과 인사청문회, 입법과제 대처 등 부여된 책무를 책임있게 완수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차기 당권주자로 홍준표 전 경남도지사와 나경원·원유철·홍문종 의원 등이 전당대회에서 맞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홍준표 전 지사의 경우 한국당 일부 초선과 복당파 의원들을 중심으로 추대 움직임이 일고 있고, 이에 반발해 친박계로 분류되는 홍문종·유기준·한선교 의원 등이 “중진 의원 중심으로 당을 이끌어야 한다”며 ‘집단지도체제’ 도입을 주장하고 있다. 다만 홍문종 의원은 "집단지도체제와 단일체제간 장단점이 있어 이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홍 전 지사는 대선 패배의 책임을 지고 지난 12일 미국으로 떠난 상황이지만 SNS를 통해 꾸준히 정치적 견해를 밝히고 있다. 홍 전 지사는 ‘하루 한 건’ 꼴로 국내 정치 현안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꾸준히 올리고 있어 사실상 전당대회 사전 선거운동이라는 게 한국당 내부 평가다.

구체적으로 홍 전 지사는 "한국당은 쇄신돼야 산다. 이념적 지향점도 바꾸고, 지도부도 바꿔야 한다”고 하거나 “10년 집권으로 관료화된 당 조직도 전투적으로 바꿔야 한다”는 등을 언급했다. 또 ‘단일지도체제’ 구축을 주장하는 동시에 당권 도전을 시사하기도 했다.

이 같은 홍 전 지사의 움직임에 친박계 의원들은 홍 전 지사와의 당권 경쟁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당헌·당규를 개정해 집단지도체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친박계가 주장한 집단 지도체제는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구분하지 않고 투표와 득표 순에 따라 나누는 방식이다. 즉, 전당대회에서 1위를 한 사람이 당대표, 그 이후부터 최고위원이 되는 식이다.

이들이 집단지도체제 도입을 주장하는 이유는 최대한 많은 인원의 친박계 인사를 당 지도부로 올리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