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2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무총리 임명 동의에 관한 인사청문특별위원회에서 야당 의원들이 자료 미비와 위장전입, 아들의 병역면제 등을 질타하며 파상 공세로 질의하자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문재인 정부 첫 인사검증인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정책검증에, 야권인 자유한국당은 자질검증에 집중했다. 9년만에 여야 ‘공수교대’가 이뤄졌다. 여야는 24일 이낙연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한 해명을 요구하는 한편, 도덕성과 총리로서 자질 등에 대한 검증도 이어갔다.

여당인 민주당은 새 정부 첫 내각 인사청문회인 만큼 야당의 의혹 제기에 맞서 후보자 자질 검증에 주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반면 야당인 한국당은 ‘4대 의혹 검증’을 기조로 공세를 이어갔다. 여기에 국민의당이 가세해 이 후보자를 둘러싼 여러 의혹들에 대한 ‘송곳 검증’이 펼쳐졌다.

한국당 간사인 경대수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에서 “개인정보 보호를 이유로 배우자와 아들 자료 제출을 철저히 거부했는데, 이는 사상 초유의 일”이라며 “가장 기본적인 자료들이 제출되지 않은 상태에서 청문회가 진행될 수 있을지도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박명재 의원 역시 “경 의원이 지적한 것은 역대 총리와 장관 청문회에서 제출된 내용들”이라며 공세에 가담했다.

이어 한국당 소속 인사청문위원들은 당에서 예고한 4대 의혹인 아들 병역면제·증여세 탈루·위장전입·부동산 투기 등에 대한 의혹 해소를 이 후보자에게 요구했다. 이와 함께 사드 배치와 북한이 ‘주적’인지에 대해 묻는 등 안보관에 대한 검증도 함께 진행했다.

특히 김광수 국민의당 의원은 이 후보자가 기자 재직시절 작성한 ‘전두환 정권 옹호 칼럼’을 두고 대국민 사과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에 이 후보자는 “당시 언론자유운동에 끼어들지 못할만큼 햇병아리였다. 큰 고통을 겪은 선배들에게 늘 죄송하다”며 “한 사람의 인상을 어느 단면만 보지 말고 전체를 균형있게 봐 달라”고 입장을 밝혔다.

다만 여당 측 위원들도 이 후보자가 책임총리제 관련 입장이 다소 소극적이라는 지적을 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이철희 민주당 의원은 “우리 시대가 요구하는 게 책임총리이고, 문재인 대통령도 언급했지만 이에 대한 행보는 조금 소극적”이라고 비판했다. 전해숙 민주당 의원 역시 책임총리 역할론에 대한 질문을 이어갔다.

이에 이 후보자는 “책임총리 개념이 확정돼 있는 게 아니다만 제 감각으로는 내각이 할 일은 총리가 최종적 책임자이고 의사결정권자라는 각오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면서도 “다만 제청권이라는 것은 애매한 부분이 있다. 대통령에게 (장관 후보자를) 제안하거나 제청을 함께하는 정도는 가능하다”고 답했다.

한편 이 후보자는 배우자의 위장전입 의혹에 대해 “(서울 강남 쪽 학교 배정을 위해 배우자가 위장 전입한 부분은) 맞는 것”이라고 인정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