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이 26일 무산됐다.<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이 26일 무산됐다.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등 야권이 문재인 대통령의 ‘5대 비리 원천배제’ 인사 원칙에 위배된 인선에 대해 해명을 요구하면서다.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기 전 오후 두 차례 진행된 4당 간사회의를 통해 보고서 채택 여부를 논의했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야권은 이 후보자의 위장전입 등 비리 의혹에 대한 문 대통령의 해명을 요구했었다. 이에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오후 3시께 춘추관 브리핑에서 “선거캠페인과 국정운영이라는 현실의 무게가 기계적으로 같을 수 없다는 점을 솔직히 고백하고 양해를 부탁드린다”며 “국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한다는 점에 대해 국민여러분께 죄송하단 말씀 드린다. 국회 청문위원께도 넓은 이해를 구한다”고 사과했지만 야당은 “실망스러운 사과”라는 입장이다.

정용기 한국당 원내수석대변인은 “인사 발표는 대통령이 직접하고, 변명은 비서실장을 앞세워 어물쩍 넘어가려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태도”라며 “인사 문제에 있어 모든 책임은 문 대통령에게 있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비판했다.

최명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국무총리 지명자를 포함한 문재인 정부 고위직 지명자들의 계속되는 위장전입, 병역면탈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 임종석 비서실장이 내놓은 해명은 국민이 전혀 납득할 수 없는 궤변에 불과하다”며 “공약 당사자인 대통령의 진솔한 해명을 요구한다”고 했다.

이번 인사청문특위는 여당 5명에 야당 8명(자유한국당 5명, 국민의당 2명, 바른정당 1명)으로 여소야대로 구성돼있다. 강력한 반대 의사를 견지하고 있는 한국당을 제외하더라도 ‘보류’ 입장을 내세우고 있는 국민의당·바른정당을 설득해야 보고서 채택이 가능하다. 본회의 표결 시한은 인사청문요청서가 국회에 제출된 지 20일 만인 내달 1일까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