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부겸 의원이 행정자치부 장관후보자로 지명된 데 대해 자신의 포부를 밝히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후보자가 “지방분권과 균형발전, 풀뿌리민주주의를 확고하게 제도화한 장관이 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김부겸 후보자는 30일 행정자치부 장관후보자로 지명된 직후 자신의 의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민 앞에 한없이 겸손한 마음으로 맡은 책무를 다 하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 후보자는 “국민 앞에 무거운 책임을 느낀다. 또 저를 후보자로 지명해주신 대통령에게도 무거운 책임을 느낀다”며 “촛불을 들고 외쳤던 국민들의 간절한 바람을 하나로 묶으면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라는 것이 될 것이다. 새 정부가 그 바람과 희망에 부응할 수 있도록 책임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치권에서는 김 후보자의 임명에 대해 ‘지방자치분권’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의지로 해석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 지방정부의 권한확대를 공약한 바 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대선과정에서 대구경북 지역 공략을 맡은 김 후보자에 대한 공로를 문 대통령이 인정한 것으로도 봤다. 청와대는 이미 2주 전 김 후보자로부터 인사검증 동의서를 받아 검증을 시작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김 후보자는 “제가 활동하는 대구가 지방분권운동 중심 도시다. 그분들과 발맞춰 지방분권운동에 힘을 보탠지 1년 정도 됐고, 대선과정에서 그런 목소리 냈었다”며 “내년에 개헌문제가 나오게 되면 지방정부와 중앙정부 어떻게 조율해야할지 생각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김 후보자는 “국민명령은 중앙정부와 수도권이 모든 기회를 독점하고 있는 것을 나누라고 명령하고 있기 때문에 저와 공직자들은 국민의 요구에 대해서 진지하게 답해야한다고 생각한다”며 거듭 지방분권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