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정병국(왼쪽 세번째) 전 바른정당 대표 등이 4·13총선 당시 총선 5대 개혁과제 공약을 지키지 못한 점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왼쪽부터 오신환, 유의동 의원, 정 전 대표, 김무성 상임고문, 홍철호, 지상욱 의원.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지난해 20대 총선 직전 옛 새누리당에서 발표한 ‘대한민국과의 계약’ 약속 이행 여부를 두고 바른정당이 “약속을 지키지 못해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그러나 당초 약속 불이행 시 세비를 반납하겠다는 점에 대해 이들은 “지키지 못해 책임을 통감하며, 앞으로 신뢰의 정치가 회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원론적인 답변만 밝혀 ‘세비 반납’ 약속은 사실상 공염불이 됐다.

옛 새누리당에서 탈당한 바른정당 소속 김무성·정병국·유의동·오신환·지상욱·홍철호 의원 등은 31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희는 새누리당 시절 대한민국을 위한 개혁 완수를 다짐하면서 20대 총선 공약으로 5대 개혁과제 이행을 약속했다. 그러나 20대 총선에서 과반수 의석 확보에 실패했고, 탄핵과 분당사태를 거치며 약속을 온전히 지키지 못했다”면서 대국민 사과를 했다.

이들은 지난해 20대 총선 직전 ▲대한민국 모두를 위한 갑을개혁 ▲상속자의 나라에서 혁신가의 나라로 만들기 위한 일자리규제개혁 ▲청년의 주거독립과 재정독립을 위한 청년독립 ▲40대, 50대의 새로운 인생 도전을 돕는 4050자유학기제 ▲'임신에서 입학까지'엄마의 일과 자립을 도와주는 마더센터 등 ‘대한민국과의 계약’이라는 개혁과제를 제안하며 이를 지키지 못할 경우 1년치 국회의원 세비를 국가에 기부하는 형태로 반납할 것을 약속했다.

하지만 정병국 의원은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세비 반납할 것이냐’고 묻는 질문에 “지키지 못하기 때문에 사과한 것”이라며 사실상 세비 반납에 뜻이 없음을 밝혔다. 오신환 의원 역시 이날 <시사위크>와 만난 자리에서 “(세비 반납에 대해) 아직 계획이 없다”고 답했다. 결국 이들은 지난해 신문광고와 기자회견 등 대대적으로 선전한 대국민 약속을 ‘지키지 못해 책임을 통감한다’는 말로 넘어간 셈이다.

한편,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 26명 역시 전날(30일) 보도자료를 내고 “2017년 5월 31일을 기해 국민과 약속한 1년의 시점이 도래하는 바, 관련 법안을 발의함으로써 계약내용을 이행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31일 국회 의안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이들이 발의한 법안 6건 가운데 1건은 지난 30일 발의했고, 나머지 5건은 각 상임위원회에 계류된 상태인 것으로 드러났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