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이미정기자] CJ제일제당이 4조원 규모의 러시아 냉동가공식품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CJ제일제당은 1일 러시아 냉동식품 업체인 라비올리 인수를 최종 완료했다고 밝혔다. 100% 지분 인수로 금액은 한화로 300억원이다. 정부 승인 등 모든 절차가 마무리됐다.

CJ제일제당이 인수한 라비올리는 새로운 사명인 ‘CJ 라비올로 러시아(CJ Raviollo Rus)’로 출범한다. 라비올리는 1994년에 설립된 냉동식품 업체로, 러시아 제 2의 도시인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위치하고 있다. 러시아 만두인 ‘펠메니’를 생산, 지역 내 판매 순위 3위 안에 드는 브랜드와 영업력을 확보한 업체다. 지난해 기준 매출은 450억원을 기록했다.

러시아 냉동가공식품 시장은 4조원 규모로 추산된다. 특히 냉동만두 시장은 연평균 13% 성장하며 1조5,000억원 규모에 달한다. CJ제일제당은 연구개발 투자로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거점도시를 확대해 해당 업체를 러시아 1위 냉동식품업체로 도약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CJ제일제당은 향후 2년간 130억원 이상을 투자해 생산설비 및 인프라를 확대할 방침이다. 

내년부터는 한국의 대표 제품인 ‘비비고 왕교자’를 현지에서 직접 생산한다. ‘비비고 왕교자’와 함께 러시아 식문화 특징을 반영한 현지화 제품으로 투트랙  전략을 펼친다는 청사진도 내놨다.

CJ제일제당은 또 지속적인 투자를 단행해 향후에는 외식형, 스낵형, 편의형 등 다양한 냉동HMR 제품으로 사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20년에는 매출 2,000억원, 냉동만두 시장 1위를 달성하겠다는 각오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