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인수위 격인 국정기획자문위원회의 국정과제에 “가야사 연구와 복원도 넣어 달라”고 주문했다. “영호남 벽을 허물 수 있는 좋은 사업”이라는 게 그 이유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에 골몰하고 있을 때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추경 통과를 위해서라면 국회를 찾아 직접 시정연설을 할 수도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만큼 필요하고 시급하다는 얘기다. “청와대가 국회를 설득하는데 열심히 해야한다”는 당부가 이어졌다. 청와대 참모진도 수긍했다. 그 순간 문재인 대통령이 “뜬금없는 이야기”를 꺼냈다. 1일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다.

문재인 대통령은 인수위 격인 국정기획자문위원회의 국정과제에 “가야사 연구와 복원도 넣어 달라”고 주문했다. “우리 고대사는 삼국사 이전의 역사가 제대로 연구되지 않은 측면”이 있는 데다 가야사의 경우 “신라사에 덮여 제대로 연구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있었던 것. 무엇보다 “영호남 벽을 허물 수 있는 좋은 사업”이라고 생각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가야사가 경남을 중심으로 경북까지 미치는 역사로 생각들 많이 하는데, 섬진강 주변과 광양·순천만 심지어는 남원 일대와 금강 상류 유역까지도 유적이 남아 있는 넓은 역사”라면서 “가야사 연구 복원은 영호남이 공동사업으로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역 통합의 의미다.

여권에선 가야사 연구 복원 지시 배경을 두 가지로 요약했다. 첫째, 대선 공약의 연장선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 부산·경남(PK) 지역 공약의 하나로 ‘가야 문화권 개발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제시한 바 있다. 가야의 영토였던 경남 김해·함안·창녕 등에서 유적을 발굴하고, 가야의 수도였던 김해를 경주에 버금가는 역사문화도시로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둘째, 김대중·노무현 정부 계승의 일환이다. 가야사 복원은 김대중 정부 때 시작됐으나, 예산 문제로 노무현 정부에서 중단됐다. 특히 김해가 주는 상징성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생가가 있는 봉하마을이 김해에 있고, 측근으로 불리는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지역구가 김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