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낙연 국무총리와 유일호·이준식 부총리 등 국무위원들이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총리 취임 후 첫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5일 취임 후 첫 회의를 주재하며 총리로서의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그동안 ‘책임총리’로서의 총리 역할을 보장하겠다고 해온 만큼 이낙연 총리의 역할론에 관심이 집중된다. 이전 정부와 비교해 달라진 총리의 위상은 이날 열린 고위 당·정·청 회의, 국무회의에서도 확인됐다.

이낙연 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회의 주재로 일정을 시작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열린 고위 당정청 회의에는 추미애 대표·우원식 원내대표·김태년 정책위의장·이춘석 사무총장(더불어민주당)과 이 총리·홍남기 국무조정실장·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정부), 전병헌 정무수석·김수현 사회수석·장하성 정책실장(청와대) 등이 자리했다.

눈에 띄는 것은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의 부재다. 박근혜 정부 당시에는 김기춘·이병기 전 비서실장 등 대통령비서실장이 고위 당정청 회의에 꼭 참석했었다. 특히 김 전 비서실장의 경우 ‘왕실장’이라는 별명과 함께 여론의 중심에 섰었다. 상대적으로 정홍원 전 총리 등 박근혜 정부의 총리는 관심을 받지 못했고 비서실장의 그림자에 가려졌던 게 사실이다.

이날 고위 당정청에는 임 비서실장 대신 장하성 정책실장이 참석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직제개편으로 신설된 정책실장이 고위 당정청 회의에 청와대 대표로 참석한 것은 이번 정부가 향후 국정 운영을 정책 중심으로 운영하겠다는 뜻이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당정청은 이날 회동 후 이 총리의 제안에 따라 고위 당정회의 정례화에 합의했다.

이 총리는 고위 당정청 회의 이후 처음으로 국무회의도 주재했다. 통상 국무회의는 대통령과 총리가 번갈아가며 주재하는데 이날 국무회의는 ‘책임총리’ 역할에 힘을 싣는다는 의미에서 이 총리가 주재를 맡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총리는 이 자리에서 추가경정예산안의 국회 통과와 가뭄 대책 등을 국무위원들에게 당부했다.

◇ ‘책임총리’ 논의, 내주 본격화할 듯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책임총리’를 강조해왔다. 이 총리도 지난달 인사청문회에서 “내각에서 할 일은 총리가 최종 책임자라는 뜻”이라고 책임총리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이에 따라 실질적 책임총리를 위한 대통령과의 업무분장이 조만간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이 총리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곧 대통령과 주례회동이 시작될 듯하다. 업무분장을 계약서 쓰듯 할 수는 없지만 전반적인 업무는 나눠질 것으로 본다”며 “노무현 대통령 시절 이해찬 총리 사례를 모델로 검토 중이다. 어떤 부분은 대통령의 결심이 필요한 부분이 있고 어떤 대목은 당정청이 실무조정만 하면 이행할 수도 있는데 늦어도 다음 주까지는 대화의 틀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했다.

이 총리는 지난 2일 문희상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만나 “가장 책임총리에 가까웠던 시대가 노무현 대통령, 이해찬 총리 시절이었던 것 같다”며 “그때 (문 의원이) 대통령 비서실장이었는데 어떤 지혜를 발휘했기에 이상적인 청와대와 총리의 관계가 됐는지 여쭙고 싶다”고 조언을 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