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자유한국당 정책위회의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정우택(왼쪽 세번째)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8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를 두고 검찰 고발 방침을 밝혔다.

정우택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해 오늘 오후 중으로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정 권한대행은 원내대책회의에서  “김상조 후보자의 부인 불법 취업은 청문회 과정에서 드러난 명백한 범법 행위로 자체적으로 검찰 고발을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고, 현재 법률검토 과정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국당 법률자문위원장인 최교일 의원도 원내대책회의에서 “(김 후보자 부인이 토익 점수를) 900점에서 901점으로 고친 것은 공전자기록위자죄로 징역 10년에 해당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사건이) 본인 단독 행위인지 그 외에 지시자가 있었는지 수사해봐야하지만 정유라 사건 같이 많은 관련자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정 권한대행은 또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법적 검토 가능성도 언급했다. 그는 “강경화 후보자도 (정부여당이) 임명을 강행하려 할 경우 장녀의 이화여고 입학 관련한 위장 전입 문제에 대해 검찰고발 등 법적조치를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강 후보자에 대한 법적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한국당은 현재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를 포함해 김이수 헌재소장 후보자와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를 두고 부적격자로 지목하며 자진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 한국당은 정부여당이 이들 3명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할 경우 ‘국회 일정보이콧 선언’도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