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알뜰폰 사업자들이 알뜰폰 활성화로 가계통신비 절감효과를 낼 수 있다고 주장했다.<뉴시스>
[시사위크=장민제 기자] 국내 알뜰폰 사업자들이 가계통신비 절감이슈와 관련해 “알뜰폰 제도개선이 근본 해결책”이라고 주장했다.

한국알뜰통신사업자협회(이하 알뜰폰 협회)는 13일 공식성명을 통해 “통신시장 독과점으로 통신비 인하가 어려운 상황에서 인위적인 시장개입보다 알뜰폰 시장 활성화만이 해결책”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현재 이통업계는 문재인 정부의 ‘가계통신비 절감’ 공약으로 혼돈에 쌓여있다. 정부 및 시민단체는 이통3사가 공공재인 전파를 활용해 막대한 수입을 벌어들이고 있다며 요금 인하를 요구 중이다. 반면 업계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은 급격한 요금인하에 따른 부작용을 우려한다.

알뜰폰 협회도 이날 성명을 통해 “인위적으로 기본료를 폐지할 경우, 707만명인 알뜰폰 가입자는 이통사로 이탈할 것”이라며 “독과점 문제는 더욱 고착화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알뜰폰 사업자들은 최소한 매출 46%(3,840억원)가 감소되고 영업적자도 310억원에서 4,150억원으로 대폭 늘어날 것”이라며 “3,000명이 일자리를 잃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의 요구사항은 ▲LTE 도매대가 조정 ▲전파사용료 면제 ▲도매대가 회선기본료 폐지 ▲분리공시제 도입 ▲알뜰폰 지위 법제화 등이다.

알뜰폰 협회는 “과거에도 통신비 인하정책을 유도했지만, 독과점구조에서 효과는 미미했다”며 “알뜰폰을 활성화 할 경우 LTE서비스에서 이통사 대비 40%까지 저렴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