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른정당은 14일, 문재인 대통령의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임명 강행에 대해 인사청문회 보이콧 대신 강력 항의하는 것으로 대응 수위를 정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바른정당은 14일, 문재인 대통령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을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 없이 강행 임명한 것에 대해 강하게 항의하기로 했다.

주호영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의사진행발언으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임명에) 강하게 항의하고, 향후 ‘청문위원회 의견을 존중하겠다’는 약속도 받아내야 한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임명 강행에 따른 인사청문회 보이콧 가능성이 점쳐지는 상황에서 바른정당이 여론 역풍을 우려해 대응 수위를 한 단계 낮춘 셈이다.

다만 주호영 권한대행은 “인사청문경과보고서도 채택되지 않은 상태에서 임명을 강행했기 때문에 이런 식이면 청문회를 할 필요가 있냐. 저희들은 강력한 항의 의사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에 대해 “기존에 부적격 의사를 표시한 것에 대해 전혀 변동이 없다. 김이수 후보자의 경우 인사 철회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바른정당은 논평을 통해 “장관 후보자들의 논문표절, 위장전입에 대해 명확한 기준도 없이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범법행위에 대한 인사검증 기준만 완화한 것에 바른정당은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비판했다.

조영희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직접 나서서 자신이 내세운 인사원칙의 절충 필요성에 대해 솔직한 태도로 국회와 국민에게 사과하고 얼어붙은 인사청문회 정국을 타개하기 바란다”고 요구하며 이 같이 밝혔다.

한편, 문 대통령의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임명 강행에 따라 14일 열릴 예정이었던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 후보자, 김영춘 해양수산부장관 후보자,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한국당 불참으로 사실상 파행 상태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