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이른바 보수야권이 차기 지도부 선출을 앞두고 정치현안에 사실상 무관심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사진은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전신인 새누리당 제4차 전당대회 자료사진.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이른바 보수야권이 차기 지도부 선출을 앞두고 중요한 정치현안에 사실상 무관심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따른 조기대선을 치르면서 새 정부가 들어선 만큼 중요 정치 현안은 산적한 상태다. 문재인 정부의 첫 내각 구성을 위한 고위공직자 청문회가 국회에서 열리고 있고,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 역시 국회에 제출된 상태다. 하지만 고위공직자 청문회는 언론이 제기한 의혹에 대한 ‘재확인 수준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된다. 또 추경은 한국당의 사실상 명분없는 ‘심사 거부’ 방침으로 문재인 정부가 제안한 예산 배분 내역을 두고 국회가 논의조차 못하고 있다.

특히 고위공직자 청문회에서 보수야권 청문위원들은 ‘송곳 검증’을 예고했지만 낙마 타겟으로 꼽힌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인사청문회에서조차 이렇다할 결정타를 찾기 힘들었다. 언론이 제기한 의혹에서 ‘한걸음 더’ 나가지 못한 셈이다. 이를 두고 한국당 관계자는 “저격수로 활약해야 할 초재선 의원들이 9년간 여당생활로 많이 무뎌진 것도 사실”이라며 “낙마보다는 주요 국정현안을 견제하는 쪽으로 가닥잡고 있다”고 말했다.

일자리 추경 역시 보수야권이 “국가재정법 89조 1항에 위배되는 추경”이라며 편성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지만, 사상 초유의 청년실업난과 2%대에 그치고 있는 저성장 기조에서 ‘일자리 늘리기’를 마냥 외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김세연 바른정당 사무총장은 14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바른정당은 (추경에 대해) 1만 9000명이나 부족한 소방공무원과 격무에 시달리는 복지공무원을 위한 사업은 논의할 수 있지만 국민혈세를 LED 교체에 사용하겠다는 것에는 단호히 반대”라면서 추경안 논의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 보수야권 유력후보간 메시지 경쟁

한국당은 다음달 3일, 전체당원대표자대회(전당대회)에서 당대표와 최고위원 등 차기 지도부를 선출한다. 바른정당도 오는 26일 전당대회를 통해 차기 지도부를 선출한다.

한국당 당대표 후보로는 대선 후보였던 홍준표 전 경남도지사와 원유철 전 원내대표, 신상진 의원 등이 물망에 올랐다. 최고위원 후보군으로는 최근 사무총장직을 사퇴한 박맹우 의원과 김태흠·박대출·추경호·윤상직·정종섭·박순자·이철우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바른정당은 이혜훈·하태경·정운천·지상욱·김영우 의원(기호 순)이 당대표 선거 출사표를 던졌다.

바른정당이 전당대회를 먼저 치르는만큼 오는 17일 호남권을 시작으로 충청·영남·수도권 등 각 권역별 정책토론회가 시작되면 인사청문회에 대한 관심은 다소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내년 지방선거를 치를 차기  지도부 선출이 걸린 대회인만큼 인사청문회 준비가 다소 소홀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공통된 시각이다.

한국당은 14일 홍준표 전 경남지사가 사실상 당대표 출마선언을 한 가운데 원유철 전 원내대표가 맞수로 떠오르고 있다. 이들은 SNS상에서 맞붙으며 본격적인 당대표 선거 구도 잡기에 돌입한 모양새다. 홍준표 전 지사는 이날 자신의 SNS에 “원튼 원하지 않튼 간에 호랑이 등에서 내릴 수 없는 입장이 돼 버렸다. 곤혹스럽지만 받아들일 수 밖에 없는 입장이 됐다. 양해 바란다”면서 사실상 7·3 전당대회 당권 도전 뜻을 공식화했다.

원유철 전 원내대표도 “이번 전당대호는 내년 지방선거를 승리로 이끌 지도부를 구성해야 한다는 시급한 과제를 안게 됐다”면서 “한국당은 지난 대선에서 지역적으로는 수도권에서, 연령적으로는 20~40대에서, 절망적이었다. 한국당의 정치영토를 수도권과 청년층으로 확장시키지 않고는 희망이 없다”고 밝혀 우회적으로 홍 전 지사를 겨냥했다.

이 과정에서 한국당 의원들은 친홍준표계와 비홍준표계로 갈리면서 초재선을 비롯한 중진 의원들까지 직간접적인 지지의사 표시에 나서는 형세다. 앞서 이들은 홍 전 지사의 출마를 비판하거나 혹은 지지하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