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경화 신임 외교부 장관이 18일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차담회를 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임명한 이후 야당의 반발이 더 거세지고 있다. 자유한국당·국민의당 등 야당은 청문회가 예정된 김상곤 교육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등의 ‘자격 미달’을 거론하며 벌써부터 송곳 검증을 예고하고 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국회 무시, 국민 무시, 야당 무시에 대해 강력하게 규탄하면서 대통령의 사과와 합당한 조치를 요구한다”고 비판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어 “제가 신(新)3종 세트라고 명명한 안경환·조대엽·김상곤 후보자는 직무 연관 의혹이 해소되지 않는 한 절대 부적격”이라면서 “언론들도 김 후보자의 논문 표절은 교육부 장관으로서 인정받을 수 없는 결격 사유라고 하고 있고 조 후보자의 부적절한 고용관계는 노동부 장관으로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과연 문재인 정부가 이명박·박근혜 정부와 뭐가 달라진 건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이제 국회는 국회의 고유 권한을 행사하겠다. 조속히 운영위원회를 소집해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안경환 전 후보자의 도덕성과 강경화 후보자의 자질·능력을 제대로 검증했는지, (아니면) 대통령의 5대 인사배제원칙을 알면서도 무시했는지를 철저히 따져 묻겠다”고 날을 세웠다.

김 원내대표는 또 “청와대가 사실상 포기한 (인사)검증 업무를 국회가 실질적으로 행사하겠다”며 “남은 장관 후보자, 특히 김상곤·조대엽·송영무 후보자에 대한 청문절차를 철저히 하겠다”고 했다.

박주선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은 “앞으로 국민의당이 제시했던 3+1 원칙에서 벗어난 인사는 예외 없이 부적격 처리를 하겠다”면서 “국민의당은 강한 야당, 원칙을 지키는 야당의 길을 가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