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국회 운영위원장 자리를 두고 다투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정 의장,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국회 운영위원장 자리의 주인을 두고 서로 ‘자신’이라고 다투고 있다. 여야의 인사청문회 강대강 대치 속에서 한국당이 운영위원회를 열고 조국 민정수석 등을 불러 책임 소재를 따지겠다고 하자 민주당이 반발한 모양새다.

정우택 한국당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지난 18일 청와대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을 강행하자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을 요구했다. 정우택 권한대행은 “오는 20일 운영위를 열고 인사검증시스템을 반드시 검증하고 책임 소재를 따져보겠다”며 “의사일정 합의가 안 될 경우 위원장 권한으로 운영위를 소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운영위 개회 대신 정 권한대행이 운영위원장 자리를 넘겨야 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이 원내 제1당인데다 대통령을 배출한 당이어서 운영위원장을 맡는 게 수순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운영위가 대통령 비서실을 관장하고 있는만큼 민주당으로서는 운영위원장 자리가 간절한 입장이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1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상적인 국회 원 구성에도 협조해 달라”며 “한국당은 원할한 국가 운영, 국가 안보를 책임지는 여당으로서 여당이 (운영위원장과 정보위원장을) 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 정부 인사를 출석시키는 운영위를 (한국당이) 연다고 한다. 이를 정치 공세 수단으로 쓰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우원식 원내대표의 이 같은 발언은 한국당이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을 불러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 낙마 등과 관련한 청와대 인사검증시스템 작동 여부에 정치적 책임을 묻겠다는 것에 대한 항의 차원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정 권한대행은 “국회법에 의하면 각 상임위원장은 2년 간 임기를 가진다”며 “(민주당이) 이젠 법도 무시하려는 모양”이라고 여당의 요구를 일축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