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당 박주선(오른쪽) 비상대책위원장과 김동철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75차 의원총회에 참석해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국민의당은 19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임명을 강행한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 표명 없이는 국회 의사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다만 상임위 보이콧과는 거리를 두고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엔 협조하는 등 ‘완급조절’을 할 예정이다.

최명길 원내대변인은 이날 두 시간 여에 걸친 의원총회가 끝나고 기자들과 만나 “향후 의사일정 논의과정은 지도부에 일임하기로 했다”면서도 “그러나 대통령 스스로가 자신의 인사원칙을 위배한 부분에 대해 아무런 설명 없이 (강경화 장관) 임명을 강행한 데 대한 대통령의 입장 표명이 있어야겠다. 그렇지 않고서는 국민의당은 국회 의사일정에 적극 참여가 어렵다. 협조를 기대하지 말란 입장을 밝힌다”고 전했다.

최 대변인은 “전면적 보이콧은 선택하지 않는다”고 했다. “전반적으로 야당이 가장 강력하게 여당 견제 기능을 할 수 있는 장(場)이 국회 청문회 절차기 때문에 그 자체를 보이콧하면서 일정 자체에 응하지 않는다는 것에는 비판도 있었다”는 게 당내 중론이다. 다만 “현재 원활한 일정 진행은 어렵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며칠 냉각기가 있을 것이란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의 입장 표명 범주에 대해서는 “어제 문 대통령이 ‘조금 유감이다’는 말로 스치듯 지나간 입장 표명을 했는데 기본적으로 5대비리 원천배제 원칙을 국민의당이 요구한 것도 아니고 문 대통령 스스로 공약한 것인데 그것을 탄력적으로 적용한 데 대해선 왜 입장표명을 하지 않는지 원칙적으로 제기하는 것”이라고 수위를 낮췄다.

다만 김현미 후보자 보고서 채택엔 협조하기로 했다. 대신 안경환 전 법무부 장관 후보자 아들의 서울대 수시 특혜 의혹과 강경화 장관의 이화여고 재단 위장전입과 관련해 고위공직 후보자 자녀 특례 입학 의혹을 파헤치기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기로 했다. 남은 국무위원 후보자들의 관련 의혹을 당 차원에서 집중 규명하겠다는 방침이다.

국민의당이 문재인 정부에 ‘조건부 협조’를 하기로 한 데에는 이번에도 호남 민심이 결정적이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이날 발표된 리얼미터·CBS 6월2주차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민의당의 호남 지역 지지율은 지난주에 비해 0.8%p 하락한 14.2%로 나타났다. 전국 지지율도 3주 연속 하락하며 2주 연속 최저치(6.8%)를 기록했다. 반대로 더불어민주당의 호남 지역 지지율은 지난주 대비 4.5%p 상승한 64.9%로 상승세를 이어갔다. (기타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