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국 민정수석이 참석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김수현 사회수석, 조국 민정수석, 조현옥 인사수석, 하승창 사회혁신수석.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은 20일 국회 운영위원회를 소집해 청와대의 인사 검증시스템을 집중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야당은 이 자리에서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 등 관련 책임자들의 출석도 요구할 예정이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오늘 국회 운영위원회가 소집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저희 야당은 문재인 정부의 인사 난맥상과 부실 검증을 따지기 위해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 조현옥 인사수석, 조국 민정수석의 출석을 의결할 계획이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인사 난맥상과 검증 부실, 한미 동맹 사이 파열음에 대해 진정으로 국민적 우려를 불식시키겠다면 이 책임자들의 국회 출석과 국회 보고를 승인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최근 벌어지는 한미동맹 사이의 균열상을 가리기 위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출석도 요구할 예정”이라고도 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이 오늘 운영위 소집을 요구했다. 국민의당은 운영위 소집에 서명을 하진 않았지만 지금까지 운영위 개최 주장을 해왔기 때문에 오늘 소집에 뜻을 같이 하고 응할 예정이다”면서 “안경환 후보자의 낙마, 김상곤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논문표절 의혹 등 인사 참사가 끊이지 않고 있어 청와대 인사 시스템 점검 필요성이 있다고 봤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국 민정수석은 당당히 국회에 출석해 인사 참사에 대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오늘 운영위는 인사 난맥, 한미 정상회담 확인을 위해 소집을 요구했지만 여당은 청와대를 두둔하고 출석 안 할 것으로 보여진다. 나머지 (상임위) 일정이 오늘 운영위 일정과 연관된다. 여당이 운영위 출석과 청와대 핵심 참모들의 출석을 반대하면서 나머지 상임위 출석 요구를 하는 것은 무리하다”고 했다.

야당의 단독 소집 요구로 이날 오후 2시 국회 운영위가 열릴 예정이지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반대하고 있어 민정수석·인사수석 등의 출석 요구가 의결될지는 미지수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야당의 국회 ‘올스톱’으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 몫이다. 모든 상임위를 중단시킨 상황에서 운영위만 열겠다고 한다”면서 “운영위 단독소집도 모자라 간사 간 협의도 없이 안건을 마음대로 잡았다. 툭하면 불참 정치로 정부여당을 겁박하고 국민과 국회를 파행으로 몰아넣으면서 운영위 열어 민정수석에게 업무보고를 받겠다는데 상식적이지 않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