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오후 2시 여야 원내대표가 회동을 갖고 정국경색 해법을 모색한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여야 4당 원내대표가 21일 오후 2시 회동을 갖고 국회정상화 방안을 논의한다. 강경화 외교부장관 임명으로 경색된 정국을 풀 단초가 될지 주목된다.

주요현안은 ▲인사청문회 개최 ▲정부조직법 개정 ▲추경안 ▲국회 운영위 개최 등이다. 자유한국당 등 야권은 5대 인사원칙이 깨진 것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공식입장과 함께, 국회 운영위를 개최해 조국 민정수석 등을 출석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민주당은 인사청문회과 추경, 정부조직법의 개별논의를 주장했다. 국회 운영위 개최 및 민정수석 출석은 “전례가 없다”며 반발했다. 나아가 여당 원내대표가 국회 운영위원장을 맡았다는 관례에 따라, 운영위원장 자리를 넘길 것을 요구하고 있다.

다만 국회 공전에 대한 부담이 커지면서, 여야 모두 ‘출구전략’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는 전언이다. 민주당 입장에서는 인사청문회 마무리와 각종 현안 처리가 시급한 반면, 야권은 전당대회를 포함한 내부정비에 시간이 필요한 게 사실이다.

따라서 이날 원내대표 회동에 따라 극적인 돌파구가 마련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민주당의 한 핵심관계자는 통화에서 “되도록 6월 임시국회에서 모든 현안을 마무리 짓겠다는 입장이지만,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측면도 있다”며 “추경을 포함해 당면현안을 늦어도 7월 초까지는 마무리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