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를 만난 뒤 나오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신영호 기자] 소수 의석 때문에 곤경에 처한 더불어민주당이 개혁적 야당과 손을 잡는 개혁연대를 당 내부에서 거론하기 시작했다. 더불어민주당의 한 중진 의원은 21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국회를 정상화시키기 위한 집권여당의 출구전략으로 바르고 정의로운 나라를 만드는 개혁연대를 검토해야 한다”며 “여당인 민주당이 국민의당과 정의당, 바른정당에 겸손하게 제안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120석) 국민의당(40석) 바른정당(20석) 정의당(6석) 간의 연대를 통해 지금의 난맥상을 돌파하자는 것이다.

4개 정당의 의석수를 합하면 186석이 된다. 이렇게 되면 새 정부 출범과 국정운영에 필요한 개혁 입법 과제 등 쟁점 법안을 국회 선진화법에 따라 처리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이 중진 의원은 “(대선 전후로) 개혁을 원하는 정당 간에 합의를 못해 지금 국회가 파행을 빚은 것 아니겠느냐”며 “우리가(민주당이) 겸손한 자세로 다시 연대 제안을 해야 한다”고 했다.

개혁연대는 국회 파행의 출구전략으로 뿐 아니라 문재인 정부의 안정적 국정운영의 기본 토대를 다진다는 측면에서도 그 필요성이 제기된다. 당의 한 초선의원은 본지 통화에서 “점진적 개혁을 위한 정치 연대가 형성이 되고 그것을 위한 정치협상이 시작된다면 정쟁 구조에 빠져있는 정치현실을 극복하는 데 아주 좋은 시도가 될 수 있다”고 했다.

다만 개혁연대의 실현 가능성은 대선 전보다 낮아졌다는 게 민주당 의원들의 공통된 시각이다. 공동으로 추진할 개혁 과제는 어떻게 정하고 권력은 어떻게 나눌 건지 등 연대 조건에 대한 합의점이 없는 상황에서, 추진 동력을 어디서 끌어와야 할지 뾰족한 수가 없기 때문이다.

또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 협조 문제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문 대통령의 마음이 행정권한을 통한 개혁에 쏠려 있는 건 아닌지 의문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어서, 개혁연대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아 보인다. 민주당 의원은 “개혁을 바라보는 각 당의 시각차가 워낙 크기도 하다”면서 “각 당이 다 새 지도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전당대회를 하고 있지 않느냐. 지금으로서는 전대 결과를 지켜 볼 필요가 있다”고 했다.

민주당 안팎에서는 청와대와 집권여당이 국정운영 계획의 밑그림을 원점에서 다시 그려야 한다는 조언이 나온다.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는 이날 새벽 자신의 페이스북에 “저는 수차 그랜드 디자이너가 없다고 현 정부여당에 지적했다”며 “문재인 정부는 120석, 감동은 박수를 받지만 짧다. 법과 제도에 의한 개혁은 길고 성공 한다”고 썼다.

문희상 의원은 이날자 ‘헤럴드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이제 청와대의 계절에서 국회의 계절로 넘어왔다. 이제 국회에서 뒷받침하지 않으면 안 된다” “앞으로 청와대가 너무 나서면 역할이 없어진다. 나설 때 안 나설 때를 가려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