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일 원희룡 제주지사(오른쪽)가 김진표 국정기획자문위원장을 만나 포즈를 취하고 있다.<제주도>
[시사위크=신영호 기자] 제주도 4.3항쟁의 진상규명이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에 포함된 것으로 21일 알려졌다. 김진표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위원장, 정해구 과거사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20일 국정기획위를 방문한 원희룡 제주지사와 이렇게 합의했다고 제주도가 이날 밝혔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이날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 4.3의 완전한 해결을 국정과제에 푸함시킬 것으로 국정기획위와 합의를 봤다”고 발표했다. 원 지사는 “국정과제는 지방자치단체와 관련괸 지역의 공약은 포함되지 않는다”면서도 “제주 4.3사건은 과거사 진상조사 속에 포함돼 국정과제로 선정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현대사 최대 비극으로 꼽히는 4.3항쟁은 1948년 미군정 하의 남한 단독 선거를 반대한 제주도민들이 이승만 정권의 무력에 의해 희생된 사건을 말한다. 1948년 4월3일부터 1954년 9월 21일까지 1년 넘게 진행된 군인들의 진압으로 3만 명에 가까운 도민들이 목숨을 잃은 것으로 전해진다.

제주도에 따르면 국정기획위는 ▲4·3은 유해추가발굴 장소와 비용을 불문하고 국가가 추가로 발굴한다 ▲희생자와 유족신고를 상설화 한다 ▲4·3희생자와 유가족에 대한 배보상 방안을 적극 검토해 수립한다 ▲배보상은 실질적으로 이뤄지게 한다 ▲4·3 평화공원 3단계 사업은 국가가 지원한다 등 도의 요구를 수용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