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른정당은 22일,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와 송영무 국방부장관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바른정당은 22일 김상곤 교육부장관 후보자와 송영부 국방부장관 후보자에게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주호영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전체회의에서 “더 이상 상처입지 말고 빨리 거취를 정하길 바란다”며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그는 “(정부여당은) 국민의 인내심이나 야당 의원들을 테스트 하려 하지 말고 새 후보자를 찾는 게 좋을 것 같다”며 이 같이 밝혔다.

주 권한대행은 김상곤 후보자에 대해 “2008년 한신대 교수 재직 시절 발표한 문건에서 주한미군 철수와 한미동맹 파기를 주장했다”며 “2005년 교수노조위원장 때는 미군없는 한반도를 준비해야 한다는 성명서를 직접 낭독하고, 국가보안법 폐지도 주장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교수하는 동안에도 논문을 3편 쓴 것으로 보여지는데, 3편 모두 표절인 것으로 밝혀졌다. 노무현 정부 당시 김병준 교육부총리 후보자도 논문 표절로 그만둔 적이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또 송영무 후보자에 대해서도 “해군참모총장 하던 분이 자기가 몸 담았던 해군에 무기를 남품하는 방산업체에서 자문하고 거액을 받았고, 또 자문 기간 해당 업체는 급속 성장했다가 그만둔 뒤 아래로 내려오는 일이 생겼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국방부 장관은 국방개혁과 방산비리 척결 등 중요한 과제를 수행해야 하는데 ‘고양이에게 생선 맡기는 격’이라는 국민 여론이 많다”고 비판했다.

김세연 사무총장도 김상곤 후보자에게 “김상곤 후보자는 지속적으로 한미동맹 폐기를 주장해 왔다”며 “동맹을 걸림돌로 여기고 주적을 감싸는 지극히 이념편행적인 반미 투쟁가를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결정짓는 교육부 수장으로 임명할 경우 대한민국 전체가 혼돈의 소용돌이로 빠져들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당장 김상곤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철회하길 바란다”고 축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