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의 국회에서 진행된 4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각 당 원내대표들이 나란히 앉아 있다. 왼쪽부터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여야는 22일 파행을 이어가던 국회를 정상화하기 위한 합의문 도출에 실패했다. 추가경정예산안 논의와 조국 민정수석 등의 운영위원회 출석 여부를 두고 여야가 대치를 이어가다 합의문을 내지 못한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비공개 회동을 갖고 국회 정상화 합의문 작성에 돌입했다. 민주당은 ‘추경 논의를 계속해서 이어 간다’는 문구를 합의문에 넣을 것을 요구했고 자유한국당은 여기에 반대했다. 또 야당은 7월 임시국회에서 조국 민정수석 등을 운영위에 출석시켜 업무보고를 받겠다는 주장을 했으나 민주당의 반대로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합의가) 아직 안 됐다”면서 “추경 논의를 계속한다는 문구가 (합의문에) 있는데 그걸 (한국당이) 못하겠다고 그랬다”고 했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그 (추경) 조항을 굳이 합의문에 넣을 필요가 없다고 했는데 (민주당에선) 그게 안 되면 (합의가) 안 된다고 얘기한다. 저희는 그것을 받을 수가 없다”고 전했다. 수석들의 운영위 출석 건에 대해서는 “합의문에 넣는 것에 대해 여당이 반대했고 구두라도 합의를 보자고 했는데 아직 충분히 논의가 안 됐다”고 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추경 문구를 합의문에 넣어야 된다는 여당의 요구에 대해 “민주당은 포함시켜야 된다는 거고 한국당은 포함 못 시킨다는 것”이라며 “우린 넣어도 되고 안 넣어도 된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여야는 이날 자리에서 추후 회동 일자도 잡지 못한 채 회동을 마쳤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