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의 국회에서 진행된 4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각 당 원내대표들이 나란히 앉아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신영호 기자] 여야가 22일 국회정상화 합의에 실패하면서 추가경정예산 등 쟁점법안의 6월 처리는 더욱 불투명해졌다. 이미 예정된 인사청문회는 우여곡절 끝에 다시 열릴 예정이지만 야3당이 낙마에 무게를 둔 송곳 검증을 예고하고 있고, 추경과 정부조직법은 이달을 넘겨야 통과 여부의 윤곽이 잡힐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당은 이날 인사청문회 일정에는 참석할 것이란 입장을 재확인하면서도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조대엽 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책임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정우택 한국당 당 대표 권한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절대부격적 신3종세트”로 세 후보자를 거론하며 “이제 대통령의 책임 있는 결단이 필요하지 않느냐”고 했다.

국민의당도 청문회 일정에는 참여하겠지만 김상곤, 송영무, 조대엽 장관 후보자의 임명은 안 된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언주 원내수석부대표는 원내정책회의에서 “지금 이 5대 비리는 문제가 아닌 것 같다”면서 “이것보다 훨씬 더 심각한 인사청문회가 줄줄이 앞두고 있는데, 그분들의 임명을 사실상 우리 야당에게 인용을 압박한다던가, 임명을 강행하는 일은 있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바른정당은 김상곤 조대엽 장관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주호영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두 후보는 더 이상 상처입지 말고 중간에 그만 두는 것이 좋을 것”이라며 “프랑스 마크롱 정부도 장관 후보자가 4명이나 낙마하고 그만뒀다. 빨리 정리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했다.

추경 심사와 정부조직법의 경우 한국당은 논의 불가 입장이지만,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분리 대응할 방침이다. 추경 심사는 당장 어렵지만 정부조직법은 상임위 회의 참석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6월 임시국회 회기종료일은 오는 27일이다.

더불어민주당은 6월 임시국회 일정이 연일 차질을 빚은 데 대해 야3당의 협상 태도를 성토하면서도 국회정상화를 위해 물밑 접촉 등 설득 노력은 계속 이어나갈 방침이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모두발언에서 “한국당은 새 정부에 최소한의 협조는 못할망정 발목잡기만 일삼아 너무 답답하고 화도 나고 안타깝다”면서도 “협치는 상생이다. 새 정부가 제대로 출발 할 수 있도록 저희가 더 참고 노력하고 그렇게 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